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5:29: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상남도뉴스

신중년 세대 인생 2막 지원기관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아시나요

사회공헌 활동 및 재취업 지원 등 이모작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활기찬 인생 찾는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2월 05일

인터넷함양신문
신중년 세대 인생 2막 지원기관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아시나요

사회공헌 활동 및 재취업 지원 등 이모작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활기찬 인생 찾는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국내외 경기불황으로 조기 퇴직한 베이비부머 세대를 포함한 신중년 세대가 활기찬 인생 2막을 열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9년 3월 개소한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올해 사업 2년 차를 맞았다.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이하 ‘이모작센터’)의 주요 역할은 은퇴 인력의 사회공헌활동과 재취업 지원 등 신중년 세대가 좀 더 풍요로운 인생 2막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공헌활동 지원은 각 분야에서 은퇴한 신중년 세대의 재난을 재능을 사회적 경험과 전문성 사회에 다시 공헌하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이모작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 해에는 작년에 좋은 성과를 거두었던 ▲중소기업 산업안전지원단을 비롯해서, 교원 은퇴자의 경력을 활용하여 다문화 가족의 학습을 지원하는 ▲다문화 학습지원단, 음악적 재능을 나누고자 하는 은퇴자들의 ▲신중년 버스킹공연단, 생활 목공 업사이클링을 통한 지역사회 저소득 계층 지원 활동인 ▲신중년 생활 목공 제작 봉사단 등을 운영했다. 이외에도 동아리 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총 8개 동아리를 포함하여 168명이 지원을 받았다.

다문화 학습지원단으로 활동한 “박**(64세, 여)씨는 교원 퇴직 후 인생 2막을 어떻게 펼칠 것인가 고민하다가 이모작센터의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면서 “교직 경력을 활용하여 다문화 가정 여성들이 관광통역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학습 멘토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은퇴 후에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에 기쁨과 즐거움을 느꼈다” 고 말했다.

이어 “은퇴 후에 위축되는 것이 아니라 더 활발한 활동을 동해 삶의 보람과 설렘을 느낄 수 있으니 앞으로도 이런 활동의 기회가 확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모작센터는 퇴직 후 재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체계적인 취업 컨설팅을 통해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최초로 추진한 ‘신중년 내일이음 50+사업’을 통해 도내 신중년 근로자를 신규 채용한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등 신중년 구직자들의 재취업을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센터를 통해 재취업에 성공한 문**(남, 53세)씨는, 열처리 공장에서 생산직으로 근무하다 조기 퇴직하고, 지금은 시설관리공단 공무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경영 악화로 준비되지 않은 퇴직을 하고 막막하고 불안한 상황에서 이모작센터의 도움으로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밝힌 문씨는 “혼자서는 엄두도 내지 못했을 자기소개서와 경력기술서 작성 등 모든 준비 단계에 도움을 준 이모작센터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모작센터는 50+컨설턴트들이 상담을 진행하는 전용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비슷한 연배의 전문 상담사들이 자신들도 겪었던 퇴직에 대한 고통을 어루만지고 동년배로서 느끼는 인생의 고민과 문제점들을 심층 상담을 통해 함께 고민한다. 따뜻하고 섬세한 업무처리로 센터를 방문하는 신중년 세대들에게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이용객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생애재설계 프로그램과 문화강좌 등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신중년 세대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다. 경력, 건강, 소통 등의 과목을 시작으로,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재무설계 특강과 스마트폰 활용 과정 등은 실생활에 당장 활용할 수 있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외에도 음악, 미술, 여행 등 신중년 세대들의 니즈가 높은 분야들의 강의를 개설하여 참여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모작센터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에는 사업을 남부권역(거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신중년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하여 경남 전역의 신중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교육 콘텐츠가 완성되면, 생애재설계 프로그램과 문화강좌 등을 이모작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모작센터는 은퇴 후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인 만큼 교육 공간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카페 및 휴게 시설, 개인 PC 공간 등 센터를 방문하는 이용객들을 위한 편의 시설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담이나 교육이 아니더라도 센터를 방문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경남도 차석호 일자리경제과장은 “경남이모작지원센터는 경남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남지역 신중년 세대를 든든하게 지원하는 역할을 다 할 것으로 인생 이모작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도민들은 언제든지 방문해 주기 바란다.”고 의지를 밝혔다.

기타 자세한 경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프로그램은 홈페이지(http://gnlife4060.kr)나 전화(055-286-8316)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2월 05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123,555
오늘 방문자 수 : 118,096
합계 방문자 수 : 305,974,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