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0 오후 01:07: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칼럼·詩발표

【새벽의메아리】 `상생과 조화로 다스리는 순리의료`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6년 11월 24일
'상생과 조화로 다스리는 순리의료'
 
▲ 김윤세 (주)인산가 대표 전주대 대체의학대학원 객원교수

전통의료가 됐든, 현대의료가 됐든 오늘날 존재하는 대부분의 의료체계는 질병을 공격 파괴 제거하기 위해 끝없이 싸움을 벌이는 방식으로서 인류의 존귀한 생명을 다루는 기본적 철학과 자세가 지혜롭지도, 현명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질병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는 상생(相生)과 조화(調和)를 중시하는 생명관(生命觀)이 아니라 상충(相沖) 상극(相剋)의 생명관에서 비롯된 의료방식으로서 인체의 질병을 공격·파괴·제거하여 병고(病苦)를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한다는 논리이다.

참 의료의 큰길은 상생과 조화

세상의 모든 의료체계가 사실은 이러한 생명관을 바탕으로 구축되었다는데 인류의학사의 비극이 시작되는 것이라 하겠다. 사람의 생명은 대체로 60조가 넘는 천문학적 수의 세포로 구성되었고 이 모든 세포들의 상생과 조화로 정상(正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삶이요, 어떤 원인에 의해 그 조화와 균형이 깨져 이상(異常) 상태로 치닫는 것을 질병이라 하는 것이다.

물론 질병 중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질병을 일으키는 인자(因子)들의 침입과 공격에 의해 발생하는 것도 적지 않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내 몸의 방어시스템이 정상적일 경우 비의료(非醫療)의 자연치유에 의한 회복이 가능하다는 명백한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이외 대부분의 경우 공해의 증가에 따른 오염된 환경으로 인해 음식이나 호흡을 통해 체내에 유입되는 독성 물질의 증가와 무도(無道)하고 무리(無理)한 비자연적 섭생에 따른 인체의 방어체계 즉 면역력 약화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간과(看過)하지 말아야겠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우리의 삶도, 의료도 다 같이 순리(順理)와 자연에 따르는 것이 인생의 바른 길이자 ‘참 의료의 큰 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은 인류의 삶이 순리와 자연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고 자연 속으로 난 큰 길을 벗어나서 인위(人爲)와 인공(人工) 조작(操作)의 삶을 살 경우 자연 수명(天壽)을 온전하게 누리지 못하고 비명횡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즉 “정치도, 경제도, 의료도 모두 자연의 도리(道理)를 벗어나게 되면 무리가 따르고 효과를 거둘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오래 가지도 못한다”는 자연법칙을 깊이 체득하고 그에 따른 지혜로운 삶을 살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순리에 따른 치유가 진리

따라서 세상의 모든 의료체계가 어떻게 구축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든지 그저 참고만 할 뿐 ‘참 의료의 길’이 아닌 그 길로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세상에서 통용되는 대부분의 의약품들은 마치 항생제가 장내(腸內)의 이로운 균들까지도 구별하지 않고 다 같이 죽이듯 반드시 부작용과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어느 질병을 고치기 위해 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또 다른 병마를 부르거나 우선 좋아지는 듯하다가 나중에 더욱 악화되는 좋지 못한 결과를 부르게 된다는 점을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하겠다.

왜냐하면 자연법칙과 생명원리에 부합하는 ‘참 의료’ 즉 무위(無爲)의 방약이 아니라 비자연의 무리한 치료 즉 유위(有爲)의 의료를 하게 되면 도리어 한 가지 병이 여러 가지 질병으로 늘어나게 되고 작은 질병이 큰 병으로 발전해 비명횡사를 재촉하는 결과를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의자유(無醫自癒) 즉 ‘인위적 의료를 가하지 말아야 인체의 자연치유력이 제대로 발휘될 수 있다’는 사실은 만고불변의 의학적 진리라 하겠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6년 11월 24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5,539
오늘 방문자 수 : 86,940
합계 방문자 수 : 308,037,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