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사설

‘조합장선거, 의식 전환의 기회로’

선관위 집중단속보다 주민의식 개선이 우선 공정선거에 협조해야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5년 03월 18일
 
↑↑ 우인섭 <발행인 대표이사>
ⓒ 인터넷함양신문 
‘조합장선거, 의식 전환의 기회로’ 

선관위 집중단속보다 주민의식 개선이 우선 공정선거에 협조해야



3.11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치룬지 1주일이 지났다. 함양군은 5개 지역농협과 산림조합, 축협등에 현직 조합장들의 선전속에 당선자들이 4년의 임기를 앞두고 있다.

 함양선관위는 처음으로 관리하는 전국동시선거의 불·탈법을 막기 위해 후보자 설명회와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계도에 열을 올렸다. 지방선거보다도 선거운동에 대한 제재가 더욱 엄격하다 보니 후보자들은 바뀐 선거법을 숙지하고 위법을 피하기 위해 작은 사안도 선관위에 문의해 확인과정을 거쳤으며, 심지어 선관위마저 정확한 유권 해석을 못해 상급기관의 질의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사전선거운동을 금지하며 후보의 손발을 꽁꽁 묶어 유권자의 선택의 폭이 줄었다는 볼멘소리도 높아지고 있는가운데 치뤄졌다.

 함양지역 조합원들은 평균연령이 높고 노령화 되어있다. 50대 이상이 70%를 넘는 조합이 다수라 선거법에서 열어둔 전자우편이나 SNS를 활용한 선거운동이 별 의미가 없어 보였다. 자신의 소신과 공약을 보기 좋게 담아낸 동영상조차 전달할 방법이 없다. 그나마 허락된 문자에서도 영상은 보내지 못하는 상황이니 후보들의 혼돈은 극에 달한 선거였다.

 선거의 불·탈법을 막으려다가 혹여 후보의 얼굴도 모른 채 투표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을지 우려스럽었고, 실제로 조합원을 상대로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조합장의 구체적인 정견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선거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선관위가 아무리 서슬 퍼런 선거법을 적용시켜도 조합원 2천명 전후의 소규모 조합에서는 정서선거가 득세하고 막판 금전 살포가 예상되지 않을 수 없다. 지난달 25일 기호 추첨을 마친 후 26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자마자 지역농협의 수장을 뽑는 건지 국회의원을 뽑는 건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의 루머가 난무하는 것도 이번 선거의 부작용으로 꼽힌다.

 조합장선거는 풀뿌리민주주의 지방자치제의 가장 기초선거라 할 수 있다. 이번 선거의 공정성을 시작으로 지방선거, 총선, 대선까지 이어지는 올바른 선거문화가 정착된다고 보는 것이다. 정부도 전국동시조합장선거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패거리·금권선거의 관행을 바로잡겠다고 천명했다.

 후보자는 득표 부족의 불안 때문에 금전 살포의 유혹에 빠지는 일이 없어야 하며, 유권자 또한 자신의 소중한 한 표를 매표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처음 시도하는 전국동시선거가 지나친 규제에만 치우쳐 선거축제 분위기가 탈색되는 아쉬움이 있지만, 차후에 '입은 열고 돈은 묶는' 개선책으로 평소에 후보자의 소신을 알리는 기회는 마련돼야 할 것이다.

 선거는 끝났으도 휴일도 반납한 채 고생하는 선관위 관계자와 함양경찰서 수사경찰관들의 노고에 격려를 보내며 하루하루 외줄 타는 심정으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선된 당선자들에게 격려와 박수를 보낸다. 이제 선거가 끝났으니 선거후유증 없이 낙선자들과 함께 자신들의 조합 발전을 위해 다시 화합하는 성숙한 모습을 기대해 본다.

<우인섭 발행인>
1551woo@hanmail.net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5년 03월 1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101,588
합계 방문자 수 : 308,532,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