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사설

‘음해성 찌라시가 판치는 제20대 4·13총선’

아니면 말고식 네거티브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않은 국민성 필요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6년 03월 03일
‘음해성 찌라시가 판치는 제20대 4·13총선’
아니면 말고식 네거티브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않은 국민성 필요
↑↑ 우인섭 발행인 대표이사 1551woo@hanmail.net
ⓒ 인터넷함양신문

4·13총선을 한 달여 남겨진 거·함·산·합 지역구에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음해성 ‘음해성 찌라시’가 난무한다. 오죽하면 경찰이 ‘선거 찌라시’를 집중 단속하겠다고 했을까.

‘음해성 찌라시.’ 익명성을 이용해 유포하는 사설 정보지나 증권가 정보지를 말한다. 이른바 ‘카더라 통신’이다. 일본어 ‘散らし’를 한글로 옮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몇 년 전 한 정치인이 국가 기밀을 “찌라시에서 봤다”고 해 논란이 일었고 청와대 공식 발표에도 등장했다. 그런가 하면 2014년엔 ‘찌라시: 위험한 소문’이라는 영화까지 나왔다. 그러나 사전 속에서는 여전히 푸대접을 받고 있는건 사실이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찌라시’는 없고 ‘지라시’만 있다. 지라시도 ‘낱장 광고’ ‘선전지’로 순화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외래어표기법에 따라 일본어 어두에는 ㄲ ㄸ ㅃ ㅉ 등 된소리를 쓸 수 없다. ‘쓰시마 섬’에서 보듯 ㅆ만 예외다. 그러므로 ‘찌라시’는 틀리고 ‘지라시’가 맞다. 허나 언중의 말 씀씀이는 딴판이다. 대부분 찌라시라고 한다. 고려대 한국어대사전은 찌라시를 인정해 둘 다 표제어로 삼고 있는 내용을 읽어봤다.

선거철이면 으레 나오는 ‘봇물 터지다’와 ‘안갯속’이란 말도 재미있다. ‘봇물 터지다’는 말 그대로 봇물이 터지는 걸 뜻하는 게 아니다. ‘각종 방위사업 비리가 봇물 터지듯 나오는…’처럼 어떤 상태나 현상이 급격하게 많이 발생할 때 쓴다. 이를 ‘봇물이다’ ‘봇물처럼…’으로 쓰는 이도 많지만 봇물은 ‘터지다’와 함께 써야 하는 관용구인 셈. 하지만 ‘봇물 터지다’라는 말은 아직 예문으로만 제시됐을 뿐 관용구에는 오르지 못했다.

‘안갯속’도 마찬가지다. 이 낱말 역시 안개가 끼어 있는 상황을 가리키는 게 아니라 어떤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모르는 상태를 뜻한다. 오리무중(五里霧中)과 비슷하다. 안개가 자욱하게 끼어 있는 상황을 가리키려면 ‘안개 속’이라고 해야 한다.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쓰는 게 옳다. 이와 비슷한 낱말로 ‘뱃속’과 ‘배 속’이 있다. 뱃속은 ‘마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이고, ‘배 속’은 글자 그대로 ‘배의 안’을 가리킨다.

표심을 얻기 위한 정책성 공약 보다는 상대를 흠집내는데에만 온갖 네거티브를 양성해 내고 있다. 그리고 각종 SNS에 무분별하게 쏱아내는 ‘카더라’중엔 재탕 삼탕한 날림공약이 많다. 이번만은 입으로만 국민을 위하는 사람이 아니라 진정으로 민생의 고달픔을 이해하는 정치인들을 많이 뽑았으면 좋으련만...

아 참, 많은 이가 ‘이미 썼던 내용을 다시 써먹다’는 뜻으로 ‘울궈먹다’를 쓰지만 ‘우려먹다’가 표준어이다. ‘울궈먹다, 울궈내다’는 ‘우리다’의 경기·함경 사투리인 ‘울구다’에서 나온 말이다. 울궈먹다는 말맛이 강해선지 우려먹다와 우려내다 못지않은 세력을 갖고 있지만 아직은 사전 밖에 있다.

아니면 말고식 네거티브와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않은 국민성 필요 할때다.
이제는 네거티브와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후보자에게는 단호한 철퇴를 내려줄 국민들의 혜안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결국엔 유언비어와 카더라를 많이 양상해내는 후보자는 자신의 불리함을 카더라 소문으로 덮으려는 술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번 제20대 총선에서는 보여줄수있기를 기대해 본다.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6년 03월 03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07,165
오늘 방문자 수 : 18,419
합계 방문자 수 : 308,556,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