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후 08:11: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5.31 ~ 6.6)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5월 31일



주간농사정보 (5.31 ~ 6.6)


【농업정보】
❍ 기상정보
-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흐리거나 맑은 날이 많겠으며 최저기온은 13~17℃, 최고기온은 26~28℃ 정도가 되겠음

❍ 농촌진흥청 치유농업 4대 추진방향 발표
- 농촌진흥청에서는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법 제정에 따라 국민건강증진과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과학적 효과검증, 산업화 기 술개발, 서비스 모델발굴, 인력양성정보 제공 등 4대 중점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모낼 때는 물을 2~3cm정도로 얕게 대어서 들뜬 모에 의한 결주 생김을 방지하고 모낸 후 5~7일간은 5~7cm(모 크기의 1/2~2/3정도)로 깊게 대어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뿌리 활착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저온성 해충에 대한 방제방법으로는 이앙 당일 약제 상자처리를 해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상자처리를 하지 못한 논은 모낸 후 본 논 초기에 벼굴파리류, 벼물바구미와 줄무늬잎마름병의 애멸구 등을 동시에 방제 할 수 있는 약제로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어린모를 이앙한 논은 반드시 어린모에 적용되는 잡초약을 뿌려 약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입제농약을 뿌린 후 논물이 마르면 효과가 떨어지게 되므로 1주일 이상 물의 깊이가 3~4㎝되도록 관리한다.

2. 밭작물
❍ 1모작 콩파종을 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서둘러 파종하고 타작물+콩 2모작의 경우 파종시기는 6월 상순~중순이며 파종깊이는 대립종은 3~4cm 소립종은 2~3cm 정도로 한다.
❍ 2모작 고구마 싹 심는 시기가 6월상순이므로 적기에 심도록 하고 피복을 하지 않고 재배한 고구마는 덩국ㄹ이 딸 표면을 덮기전에 배토작업을 실시한다.

3. 채 소
❍ 양파 수확기에 접어들고 있으므로 잎 도복이나 마름상태를 보고 적기 수확하고 잎 절단시 10cm 정도 남겨 저장성을 높이도록 한다
❍ 수확기가 된 중생종 양파는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터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지게 되는데 도복시작 후 1주일 이내에 일제히
넘어지고 이때 줄기의 양분이 아래로 내려와 구 비대를 돕게 된다.
❍ 관수가 필요한 중만생종 양파재배포장에서는 한낮에 관수할 경우 뿌리가 장애를 입어 잎이 급속히 마를 수 있으므로 서늘한 시간대에 관수토록 한다.
❍ 최근 고추 재배 시에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바이러스(일명 칼라병) 의 매개 해충인 진딧물과 총채 벌레를 수시로 관찰하여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노지고추는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예방 실시하고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지며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지주대를 보강한다. (1차웃거름: 질소2.8kg/칼리1.8kg)

4. 과 수.
❍ 열매솎기는 서둘러서 마쳐야 하며 마무리 열매솎기가 끝난 과원 에서는 봉지 씌우기를 하여 고품질의 과실을 생산토록 하고 과실에 봉지를 씌우기 전에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를 미리 살포하도록 한다.
❍ 응애, 진딧물류는 발생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새 순과 잎 뒷면을 살펴보아 2~3마리 보일 때 적용약제를 뿌려 방제효과를 높이도록 하고 미국선녀벌레는 즙액을 발아 먹고 왁스믈질과 감로를 배출하여 상품성 저해 등의 피해를 발생시키며 바이러스를 매개하므로 약충이 깨어 나오면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는 웃자라는 가지와 움튼가지는 수시로 제거하고 1차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 느타리버섯 여름재배 첫 수확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는 수확기가된 버섯은 수확하고 재배사 실내습도는 80~85%로 유지하고 균상표면의 청결을 유지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5월 31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123,555
오늘 방문자 수 : 29,514
합계 방문자 수 : 305,886,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