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후 08:11:0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1.17 ~ 1.23)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17일

주간농사정보 (1.17 ~ 1.23)


【농업정보】
❍ 기상정보
- 대체로 맑은날이 많겠으며 주후반에 눈이 오는 날이 있겠고 최저기온은 4~-8℃, 최고기온은 0~11℃ 정도로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 최근 늘어나는 농작물 피해에 대비하여 농가의 소득 및 경영 안정을 위해 농작물재해보험을 연중 신청 받고 있으며 농작물재배 시설이나 시설재배작물은 2~11월, 과수는 2~3월,양파.마늘은 10~11월 등으로 작목별 정해진 신청 시기에 신청하면 되고 보험료의 90%를 지원 받을 수 있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을 확보토록 하고 지역별 보급종 공급일정을 확인 후 신청토록 한다.
❍ 벼 보급종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전년에 보급종으로 벼를 재배한 농가중 순도가 높은 종자를 확보하여 활용토록 한다.
2. 밭 농 사
❍ (보리·밀) 보리와 밀은 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 양호하며 논 재배 포장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감자)
- (감자 흑색심부 피해예방) 겨울 저장감자 저장시 중심부 조직내부가 검게 변하는 흑색심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환기를 실시해 산소공급이 될수 있도록 한다.
- 감자 파종 후 1주일 정도 지나 감자 싹이 지표면에 올라오면 싹 부분의 비닐에 구멍을 뚫고 절개한 부분으로 잡초가 올라오는 것을 막고 온도유지, 수분보존을 위해 절개부분을 흙으로 덮어준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 기온 급강하 등으로 양파.마늘 포장에 토양이 솟구쳐 올라 온 경우에는 눌러주기,복토 등으로 서릿발 피해을 예방토록 한다.
❍ (고추)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므로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토록 한다.
-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나. 시설채소
(한파대비)
-겨울철 한파특보가 발령시 수막, 온풍기가동, 보온덮개 덮기 등 난방시설을 총동원하여 시설내부 온도를 유지토록 하고 비닐하우스 틈새를 철저히 막아 외부 냉기 유입을 차단토록 한다.
- 시설하우스 난방에 사용되는 경유의 경우 여름과 겨울이 어는 온도가 다르므로 계절에 맞는 난방유류를 활용토록 한다.(빙점: 여름용 경유 12℃, 겨울용 경유 13℃)

(저온피해대처)
- 시설하우스 내부의 작물이 저온피해를 받아 자람새가 좋지 않을 때는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 등을 잎에 뿌려준다
- 비교적 언 피해를 적게 입어 자연 회복이 가능한 농작물은 2~3일간 햇빛을 가려 주었다가 서서히 받도록 관리한다.
❍ (채소파종용 온상 설치) 고추,오이,호박 등 반촉성 재배채소 파종용 온상을 적기에 설치토록 한다.
❍ (변온관리)
- 딸기 등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 해뜨기 전에 1∼2시간 정도 예비 가온을 하여 광합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진 후 4∼6시간 정도는 동화산물 전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약간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전류가 끝난 뒤에는 작물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호흡에 의한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 시설하우스 등 실내 농작업을 할 때는 바깥과의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해 몸에 이상이 없도록 맑은 공기를 자주 마시고, 작업 시간은 하루 5시간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다. 과  수
❍ (과수 전정)사과 등 과수는 겨울철 휴면기 동계전정 시 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전정을 세력이 약한 경우에는 강전정을 하며 유목기에는 약정정을 노목기에는 강전정을 해야 좋은 수세를 유지할 수 있다.
❍ (과수 화상병 예방) 과수 화상병 예상을 위해서는 겨울철 가지 전정 작업 시 작업도구를 70% 알코올 또는 락스 희석액에 담궈가며 작업토록 한다.

5. 특 작
❍ (느타리 버섯) 1.4~2.19일까지 느타리 버섯.표고 종균을 산림조합을 통해 신청토록하고 원목재배용 원목은 11월~2월 중에 벌목하여 건조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17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123,555
오늘 방문자 수 : 10,995
합계 방문자 수 : 305,867,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