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2:00: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1.24 ~ 1.30)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24일

주간농사정보 (1.24 ~ 1.30)


【농업정보】
❍ 기상정보
❍ 주중에 비가오는 날이 있겠으며 그 외에는 대체로 맑은날이 많겠고 최저기온은 0~-3℃, 최고기온은 8~11℃ 정도로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2021년도에도 무농약, 유기농 등 친환경인증농산물 생산농가에 대해 신규인증이나 갱신과정에서 소요되는 인증수수료의 80%를 지원하고 있으니 해당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에 연중 신청하면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 벼 보급종 전국단위 신청기간은 1.29일 까지이며 이후 품종별 잔량이 있을 경우 개별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은 정부보급종신청 시스템이나 국립종자원 밀양지원(055-355-2576)으로 신청하면 된다.
❍ 벼 보급종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전년에 보급종으로 벼를 재배한 농가중 순도가 높은 종자를 확보하여 활용토록 한다.

2. 밭 농 사
❍ (보리·밀) 보리와 밀은 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 양호하며 논 재배 포장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감자)
시설감자 재배시 파종 후 1주일 정도 지나 감자 싹이 지표면에 올라오면 싹 부분의 비닐에 구멍을 뚫어 싹 끝이 고온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고 절개한 부분으로 잡초가 올라오는 것을 막고 온.습도 유지를 위해 절개부분을 흙으로 덮어준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강설과 강우 등으로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은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습한 토양상태에서 기온이 내려갈경우 토양이 솟구쳐 올라 온 경우에는 눌러주기, 복토 등으로 서릿발 피해을 예방토록 한다
❍ (고추)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므로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토록 한다. 특히 근래에 문제가 많이 되는 바이러스. 탄저병 저항성 품종을 많이 활용토록 한다.
전년도에 고추를 재배하고 아직 고추대를 제거하지 않은 곳에서는 병원균 월동처가 되는 고추대를 제거하여 병해충 발생 밀도를 줄이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한파.폭설대비)
- 겨울철 한파특보가 발령시 수막, 온풍기가동, 보온덮개 덮기 등 난방시설을 총동원하여 시설내부 적정온도를 유지토록 하고 비닐하우스 틈새를 철저히 막아 외부냉기 유입을 차단토록 한다.
- 시설하우스 난방에 사용되는 경유의 경우 여름용과 겨울용이 어는 온도가 다르므로 계절에 맞는 난방유류를 활용토록 한다.(빙점: 여름용 경유 12℃, 겨울용 경유 23℃)
- 강설 시 하우스 내부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눈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고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비닐하우스는 비닐을 제거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저온피해대처)
- 시설하우스 내부의 작물이 저온피해를 받아 자람새가 좋지 않을 때는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 등을 잎에 뿌려준다
❍ (변온관리)
- 딸기 등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 해뜨기 전에 1∼2시간 정도 예비 가온을 하여 광합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진 후 4∼6시간 정도는 동화산물 전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약간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전류가 끝난 뒤에는 작물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호흡에 의한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 (수확 후 관리) 딸기를 수확한 뒤 품온을 떨어뜨리기 위해 예비냉장(15℃에서 3~5시간)을 거쳐 저온(5℃)에 보관하면 상온(20℃)에 보관시보다 상품성 유지기간이 1.5~에서 3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
다.

4. 과  수
❍ (과수 전정)
- 사과 등 과수는 겨울철 휴면기 동계전정 시 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전정을 세력이 약한 경우에는 강전정을 하며 유목기에는 약정정을 노목기에는 강전정을 해야 좋은 수세를 유지할 수 있다.
- 농촌진흥청 조사결과 금년 사과꽃눈 분화율은 평균적으로 홍로는 67%, 후지는 54% 정도로 예년보다 2~8%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사과나무 전정시 이를 감안하여 전정토록 한다.

5. 특 작
❍ (느타리 버섯) 1.4~2.19일까지 느타리 버섯.표고 종균을 산림조합을 통해 신청토록하고 원목재배용 원목은 11월~2월 중에 벌목하여 건조토록 한다.
❍ (오미자) 오미자는 주로 2년생 가지에 결실하므로 월동기간 물이 오르기 전까지 마른가지나 굵기가 4mm이하로 가는 가지, 길이가 30cm 이하로 짧은 가지는 솎음전정을 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24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123,555
오늘 방문자 수 : 88,344
합계 방문자 수 : 305,945,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