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11. 28. ~ 12. 4. )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2년 11월 27일

주간농사정보
(11. 28. ~ 12. 4. )

【농업정보】
❍ 기상정보
평균기온은 평년(3.2~4.8℃)과 비슷하거나 낮고 강수량은 평년(2.7 ~ 12.5mm)과 비슷하겠다.
❍ 유기질비료 신청: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22년 유기질비료를 12.8일까지 신청 받고 있으니 희망농가에서는 농지소재지 읍면 사무소를 통해 신청한다.
❍ 겨울철 한파,폭설,화재 등에 대비하여 시설하우스 내 난방기 점검, 냉기유입방지를 위한 비닐 보강조치, 전기시설 점검등을 실시토록 한다.
❍ (보급종 신청) 벼 보급종 일반신청은 11. 1. ~ 12. 20, 보급종 씨감자 춘기 신청은 11. 3. ~ 12. 30.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일정을 확인 후 신청.
❍ (벼 보급종) 2023년 경남지역에 보급되는 벼 보급종은 해담쌀, 조영, 해품벼, 영호진미, 새일미, 영진, 삼광, 추청, 현품, 백옥찰, 동진찰 등 11품종이며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토양관리) 객토, 유기물 및 토양개량제 투입 , 깊이갈이, 배수개선 등 재배특성에 알맞도록 종합적 토양개량 관리가 필요하다.

2. 밭 농 사
❍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를 하도록 한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양파나 마늘을 재배 중인 포장에서는 습해를 받지 않도록 고랑 배토작업을 실시하고 바람에 벗겨진 피복 비닐은 다시 씌우고 복토하여 서릿발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 (배추 저장) 저장용 배추는 질소를 과도하게 준 배추는 저장력이 떨어지므로 저장하지 말고 바로 출하토록 하고 저장용은 80~90% 결구된 것으로 잎이 잘 들어차고 단단한 것을 수확토록 한다.
❍ (무 저장) 저온저장고에서 무를 저장할 경우 적온은 0℃,습도는 95%로 한다. 땅속에 무를 저장할 경우 폭1~2m, 깊이 0.6~1m정도의 깊이를 파고 잎을 제거한 무를 넣고 공기구명을 낸 후 짚이나 거적으로 덮고 그 위에 흙으로 완전히 덮는다.

나. 시설채소
❍ (딸기) 딸기는 수정불량이나 저온 등으로 발생한 기형과는 조기 에 제거하여 정상과의 생육촉진을 돕도록 한다.
❍ (딸기) 딸기 완숙과실의 끝부분이 연백색으로 변하면서 물러지는 정부연질과의 원인은 하우스 내의 습도가 높거나 밀식으로 햇빛이 고르게 들어가거나 주야간 온도를 낮게 관리 할 때 발생 하므로 적정하게 시설 내 환경을 유지토록 한다.
❍ (딸기수경재배) 수확기에 급액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화되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므로 수확기 EC농도는 1.2~1.3dsm/m으로 관리토록 한다.
❍ (토마토) 촉성재배 토마토는 12월 상순부터 수확이 시작되며 국내시장 출하용은 과피의 색이 50%정도 색이 들었을 때 인 도색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 (비닐하우스 설치) 작물재배를 위해 비닐하우스를 새로 설치할 때에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고시한 내재해형 비닐하우스 중 해당 작물별로 적합한 모델을 선택 설치하여 재해 안정성을 높이도록 한다.

다. 과    수
❍ 사과 저온저장 시 적정온도는 0℃, 적정습도는 90~95%이므로 정기적으로 저장고 내부를 관찰하여 적정온습도가 유지되도록 한다.
❍ 저장고 내에 이산화탄소가 과다하게 축적하게 되면 사과내부 갈변의 원인이 되므로 주기적인 환기를 실시토록 한다.
❍ 건조중인 곶감은 온도가 올라가거나 강우 등으로 습도가 높아질 경우 부패의 우려가 있으므로 온풍기, 제습기 등 장비를 활용하여 관리토록 한다.

4. 특    작
❍ (약용) 세척·건조·저장 과정에서 품질변화가 없도록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약용작물 종자) 수확한 약용작물 종자는 발아력 유지를 위해 밀봉하여 2~4℃로 보관하고 상온에서 보관한 종자는 3월부터 냉장보관 하였다가 파종해야 발아력을 높일 수 있다.
❍ (느타리버섯) 버섯 개체수나 온도변화에 따라 환기량을 조절해 주도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2년 11월 27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96,025
합계 방문자 수 : 308,526,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