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환경재배】 경남 벼 재배 환경 맞춤형 신품종 2종 ‘조원’, ‘아람’

경상남도 벼 신품종 육성·보급으로 품질 고급화 추진
우수한 품질로 전문 쌀 생산 농업인 관심 증가, 브랜드화 기대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18일

 인터넷함양신문
경남 벼 재배 환경 맞춤형 신품종 2종
‘조원’, ‘아람’
경상남도 벼 신품종 육성·보급으로 품질 고급화 추진
우수한 품질로 전문 쌀 생산 농업인 관심 증가, 브랜드화 기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이 국립식량과학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벼 신품종 ‘조원(경남1호)’과 ‘아람(경남2호)’ 2종이 경남 도내 쌀 생산 농업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조원’은 생육기간이 짧은 조생종으로 논에서 마늘, 양파를 재배하고 이후에 심는 벼로 적합한 품종이다. 

특히 벼 재배 시 발생하는 주요 병해인 도열병, 흰잎마름병 및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한 특성이 있어 농업현장에서 재배하기 쉬운 품종이며, 조생종 품종 중에서는 쌀알이 깨끗하여 향후 재배면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람’은 벼 단작 재배에 적합한 중만생종으로 흰잎마름병 및 줄무늬잎마름병에 강하고, 키다리병에도 중간 정도의 강한 특성이 있다. 

벼 키는 다소 크지만 도복에 강하여 조사료로 볏집을 사용하는 축산농가에서도 좋아하는 신품종이다. 특히 쌀알이 맑고 균일하고, 밥맛이 우수한 품종으로 브랜드쌀용으로 적합한 품종이다.

올해 신품종 ‘조원’은 의령, 하동, 창녕, 합천, 함양 등 7개 시·군에서 총 110ha 재배되고, ‘아람’은 하동, 거창, 산청, 진주, 거제, 사천 등 11개 시·군에서 총 82ha 재배될 예정이다.




특히 ‘아람’ 품종은 국립종자원에서 추진하는 국가종자보급체계에 포함되어 종자량을 늘리고 있어서 오는 2026년에는 많은 양의 우수한 종자가 농업인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품종 육성자인 농업기술원 성덕경 연구사는 “육묘 및 재배 상 주의사항 등을 현장 점검하여, 육성된 신품종이 안정적으로 재배되도록 기술 지원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향후 경상남도농업기술원에서는 벼 신품종 전시포를 조성하여 여러 품종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게 하여 육성된 ’조원‘과 ’아람‘의 우수성을 많은 농업인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1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100,506
합계 방문자 수 : 308,531,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