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0 오후 01:07: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5.29 ~ 6.4)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28일

22005_우수_한려해상_파도소리_한상곤
주간농사정보 (5.29 ~ 6.4)

【농업정보】
❍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적극 신청
- 벼 적정생산으로 가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논타작물 재배신청을 6. 23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 받고 있으니 벼 재배농가에서는 적극 참여토록 한다.
․ 일반작물 : 100만원/ha 지원
․ 하계조사료 : 430만원/ha 지원(22년 타작물 대상농지 중 하계조사료 재배 농지)

【작목별 핵심기술】
1. 벼농사
❍ 완전미 수량 및 쌀 품질을 고려한 지대별 이앙적기
- 최근 기후 온난화에 따라 벼 모내는 시기가 지대별 이앙적기보다 조금씩 늦춰지고 있어, 수확량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앙 적기보다 이른 시기 이앙은 피해야 한다.
❍ 논 잡초(피,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는 벼 모내기 전·후 2차례로 나눠 방제를 실시한다
- 써레질 후 모내기 5일 전에 적용약제를 1차로 처리하고, 이앙 후 12~15일에 2차로 살포한다.
❍ 잡초는 발아 또는 출현 후에 제초제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제초제를 뿌린 다음에는 물을 3~5㎝ 깊이로 최소한 5일 이상 유지해야 한다.
❍ 용수부족으로 모 이앙이 불가능한 논은 대파작물 식재를 적극 검토하도록 한다.

2. 밭작물
❍ 콩 1모작 파종적기이므로 즉시 파종토록 하고 타작물을 재배하고 콩을 심는 시기는 6월 중순경이며 파종깊이는 대립종은 3~4cm 소립종은 2~3cm정도로 한다.
❍ 2모작 고구마 싹 심는 시기는 6월 상순이므로 적기에 심도록 하고 피복을 하지 않고 재배한 고구마는 덩굴이 땅 표면을 덮기 전에 배토작업을 실시한다.

3. 채 소
❍ 양파 수확기에 접어들고 있으므로 잎 도복이나 마름상태를 보고 적기에 수확하고 잎 절단 시 10cm 정도 남겨 저장성을 높이도록 한다.
❍ 수확기가 된 중생종 양파는 구가 비대 성숙하면서 내부로부터 새로운 잎이 나오지 않으므로 엽초부터 조직이 약해져 지상부의 무게에 의해 스스로 넘어지게 되는데 도복시작 후 1주일 이내에 일제히 넘어지고 이때 줄기의 양분이 아래로 내려와 구비대를 돕게 된다.
❍ 관수가 필요한 중만생종 양파재배포장에서는 한낮에 관수할 경우 뿌리가 장애를 입어 잎이 급속히 마를 수 있으므로 서늘한 시간대에 관수토록 한다.
❍ 최근 고추 재배 시에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바이러스(일명 칼라병)의 매개 해충인 진딧물과 총채 벌레를 수시로 관찰하여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노지고추는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예방 실시하고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지며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고 지주대를 보강토록한다.
(1차 웃거름 : 질소2.8kg/칼리1.8kg)

4. 과 수
❍ 열매솎기는 서둘러서 마쳐야 하며 마무리 열매솎기가 끝난 과원에서는 봉지 씌우기를 하여 고품질의 과실을 생산토록 하고 과실에 봉지를 씌우기 전에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를 미리 살포하도록 한다.
❍ 응애, 진딧물류는 발생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새순과 잎 뒷면을 살펴보아 2~3마리 보일 때 적용약제를 뿌려 방제효과를 높이도록 하고 미국선녀벌레는 즙액을 빨아 먹고 왁스물질과 감로를 배출하여 상품성 저해 등의 피해를 발생시키며 바이러스를 매개하므로 약충이 깨어 나오면 적용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5. 특 작
❍ 오미자는 웃자라는 가지와 움튼가지는 수시로 제거하고 1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 느타리버섯 여름재배 첫 수확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수확기가 된 버섯은 수확하고 재배사 실내습도는 80~85%로 유지하고 균상표면의 청결을 유지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2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5,539
오늘 방문자 수 : 112,735
합계 방문자 수 : 308,063,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