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3:12:3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읍면동향

【일일동향】 일일동향 함양군 2020. 9. 7.(월)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9월 07일

인터넷함양신문
일일동향 함양군 2020. 9. 7.(월)


《 함양읍 》
1. 태풍‘하이선’대비 재해예방활동 추진
○ 함양읍에서는 연이어 북상중인 태풍 ‘하이선’에 대비하여 호우, 강풍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풍 소멸 시까지 재해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으로,
○ 농민들에게 비닐하우스와 농작물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관리를 당부함과 동시에, 마을 이장에게 문자를 발송하고 마을홍보방송을 통해 재해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 또한 공사 중인 사업장에 대한 예찰활동도 강화할 예정으로, 전 직원은 기상상황에 따른 신속한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여 태풍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2. 영양 더하는 따뜻한 반찬 나눔
○ 함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2020. 9. 7.(월) 영양 더하는 따뜻한 반찬 나눔 사업으로 저소득계층 3가구에 밑반찬을 전달할 계획이다.
○ 이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맞춤형복지 담당이 반찬을 직접 구입하여 결식우려에 놓인 홀로어르신 및 취약가구에 영양만점 반찬을 전달하는 것으로, 물품전달에 그치지 않고 복지상담도 함께 하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3. 미담동향
○ 지리산흑돼지 까매요 대표 박영식씨는 2020. 9. 4.(금) 함양읍 운림리 고운노모당을 찾아 마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무사히 여름 보내기를 기원하며 돼지고기 2박스(시가 40만원 상당)를 전달하였다.

4. 추석맞이 하천변 풀베기 작업 실시
○ 함양읍에서는 9. 9.(수)까지 고운교에서 하림강변까지 위천변 주변에 풀베기 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 이번 정화활동은 하천 주변에 태풍,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방치되고 무성하게 자란 잡초 등을 풀베기 작업을 실시하여, 수질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고 추석을 맞아 쾌적한 함양읍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마천면 》
1. 문화누리카드 신청 및 사용 적극 홍보
○ 마천면에서는 2020. 9. 7.(월) 문화누리카드 신청 홍보 및 기 발급한 문화누리카드 사용을 적극 홍보할 예정으로,
○ 현재까지 카드를 발급하지 않은 모든 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전화를 하여 발급 신청을 안내하고, 기발급자에게는 신속한 사용을 위한 문화 누리카드 이용방법 및 가맹점을 알려 이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마천면장은 문화누리카드 담당자에게 고령자 등 신청을 하러 오기 힘드신 분은 직접 찾아가서 카드를 전달하여 문화누리카드를 모든 대상자가 다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발급률 100%를 달성하라고 지시하였다.

2. 지리산 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 조사 주민 의견 동향
○ 국립공원공단에서는 지리산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조사에 따른 주민공람을 2020. 9. 2.부터 9. 16.까지 마천면사무소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9월 4일 현재 14명이 열람을 하고 9명이 공원구역 해제 또는 용도지구 변경 등을 원하는 의견서를 제출하였다.
○ 한편, 2020. 9. 4.(금) 15:00 마천면사무소에서는 추성, 도촌마을 주민 5명, 용역사 1명, 공무원 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리산 국립공원 구역조정에 대한 주민 의견들을 청취하고 요구사항 등을 정리하여 지리산국립공원경남사무소에 전달하기로 하였다.
○ 지리산 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 조사에 대한 주민들은 추성 성안과두지터, 도촌 백무동 자연마을에 대한 공원마을지구의 지정 확대와 지역주민들의 일부 사유지 사용에 대한 허용행위 개선을 위하여 국립공원 경계선을 탄력적으로 해제해 줄 것을 요구하는 동향이 있다.

《 휴천면 》
1. 2020년 9월 1차 통합사례관리회의 개최
○ 휴천면에서는 2020. 9. 7.(월) 16:00 휴천면사무소에서 3개면(휴천‧마천‧유림) 맞춤형복지담당자 4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9월 1차 통합사례관리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 이날 회의는 3개 면의 총 5세대(휴천면 1, 유림면 2, 마천면 2)에 대한 문제 원인을 진단하고 사례관리 대상 가구 지정 및 집수리를 포함하여 구체적 서비스 제공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2. 어려운 가정 밑반찬배달
○ 휴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정환창)에서는 기 업무협약 체결한 함양 즉석반찬(대표 김**)과 2020. 9. 7.(월) 저소득취약계층 3가구(휴천1, 마천1, 유림1)를 방문하여 밑반찬을 배달할 계획이다.
○ 휴천면은 마천, 유림을 아우르는 복지 중심동으로 저소득 취약계층 복지향상을 위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유림면 》
1. 함양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홍보 실시
○ 유림면(면장 강기순)에서는 2020. 9. 7.(월)부터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자 추진되고 있는 함양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행사를 각 마을 주민들께 마을방송 및 이장을 통한 문자발송 등으로 홍보할 계획으로,
○ 특별할인 기간은 2020. 9. 1. ~ 11. 30.까지 3개월이며, 상품권 구매액의 10% 할인을 적용한다는 내용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 이번 특별할인을 통하여 함양사랑상품권의 구입량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며 소비자에게는 구매 할인 혜택이, 소상공인에게는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완화 시켜 지역경제 및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 수동면 》
1. 주부민방위기동대 환경정화
○ 수동면 주부민방위기동대(대장 류현숙)에서는 9. 6.(일) 09:00 대원 19명이 참석하여 관내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였다.
○ 특히 코로나19의 재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류현숙 주부민방위기동대장은 수동면이 깨끗해진 모습을 보니 마음까지 상쾌해지는 느낌이 들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면장도 이 자리에 참석하여 바쁜 일정 속에서도 수동면의 환경정화를 위해 힘을 합쳐주신 주부민방위기동대에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2.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연화루 복지공동체 업무협약 체결
○ 수동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면장, 서흥석)와 연화루(대표 김희선)은 9. 7.(월) 16:00 면사무소에서 복지공동체 실천에 따른 업무 협약 체결을 할 예정이다.
○ 이번 협약으로 연화루에서는 10월부터 매월 1회 마을별 저소득계층 (10 ~ 15명)에게 무료식사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협조 하여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김희선 대표는 이날 코로나19로 지친 지역 저소득계층 주민을 위로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정성껏 준비한 짜장면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봉사 자체의 즐거움에 목적을 두고 정기적으로 지원 할 예정이며,
○ 이에 면장은 김희선 대표의 진심어린 마음에 감사드리며,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에 관심을 가지도록 노력하며, 힘든 시기에 나눔 복지에 뜻을 함께 해 주신 대표님께 감사의 뜻을 전할 예정으로,
○ 수동면에서는 앞으로도 「복지공동체」을 함께 할 후원처 등 민간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연계하여 복지 체감도 향상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 지곡면 》
1. 지곡농협 2020년산 밤 수매
○ 지곡농협 (조합장 노**)은 2020. 9. 7.(월)부터 10. 5.(월)까지 지곡 농협 경제사업장에서 2020년도 밤 수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 2020. 9. 4.(금) 현재 매입시세는 kg당 1등 3,200원, 2등 2,500원, 3등 1,800원, 4등 1,000원이며(변동가격), 최근 지속된 호우 및 태풍으로 인해 품질저하와 수매량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 지곡면에서는 밤 수매농가에 대한 홍보와 지원 및 현장방문을 통해 농가를 격려할 예정이다.


《 안의면 》
1. 안의농협 햇밤 수매 동향
○ 안의농협에서는 2020. 9. 7. ~ 10. 10. 동안 2020년산 햇밤 수매를 실시하는 동향으로,
○ 안의면에서는 65여 농가 121ha에서 밤을 재배, 연간 평균 45t을 수매하며, 올해는 현재까지의 착과와 낙과상황을 고려할 때 지난해보다 생산량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한편, 안의면에서는 마을방송 및 이장단 카톡방을 통한 밤 수매 홍보 및 밤 생산량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2. 제10호 태풍‘하이선’북상 대비 재해예방활동 적극 추진
○ 안의면에서는 2020. 9. 7.(월) 제10호 태풍 ‘하이선’ 북상을 대비하여 종합상황실을 편성·운영하는 동향으로,
○ 면장 및 전직원이 전담마을을 방문하여 농작물 및 각종 시설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해 줄 것을 당부하고, 태풍으로 인해 약해진 지반으로 피해가 재발생하지 않도록 현재 복구중인 곳에 대한 추가 피해 예방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 또한 산사태 및 붕괴 우려가 있는 취약지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하하는 한편, 옥외광고물, 각종축대, 배수로 등을 철저하게 점검하는 등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더불어, 마을방송을 통해 태풍 시 국민행동요령을 지속적으로 당부하여 인명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서하면 》
1. 농작물 풍수해 재해보험관련 동향
○ 서하면 관내 사과재배 농가 총 143농가 중에 103농가에서 730천㎡에 대해 풍수해 재해보험을 가입해 놓고 있다.
○ 금년의 경우 4~5월의 갑작스러운 냉해로 인해 사과 꽃눈 형성율이 많이 낮아 냉해피해 농가가 많이 발생하여 83농가에서 냉해피해 보험 청구 건이 있었는데 안의농협과 보험회사에서 현장조사를 거쳐 7억2천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 8월 장마 이후 30도 이상의 고온현상이 지속되어 햇볕 데임 현상이 발생하여 일서피해 신고가 61건이 접수되었으며, 그리고 8호 바비 태풍과 9호 마이삭 태풍 내습으로 인해 257개 과원에서 대풍 낙과 신고가 접수되어 안의농협과 재해보험회사의 피해조사 업무량이 폭주하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일부 농가에서 8호, 9호 태풍 낙과피해가 아닌 탄저병 등의 낙과 까지 모두 신고하는 등 다소 과장된 신고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여 허위 신고로 밝혀질 경우, 내년도 재해보험가입 제한 등의 불이익을 주겠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과원별 낙과실태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 서상면 》
1. 태풍(하이선) 북상에 따른 현장 지도점검
○ 서상면에서는 제10호 태풍‘하이선’이 2020. 9. 7.(월) 남해안으로 북상이 예상됨에 따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해 위험지 예찰과 함께 주민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 특히, 이번 여름은 태풍 ‘바비’, ‘마이삭’에 이어 ‘하이선’까지 연달아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주요 농업시설물, 산사태 취약 지구에 대하여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 등산객의 입산출입을 사전에 통제하면서, 상황발생시 신속한 보고와 초기대응을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피해 최소화에 집중할 것이다.

《 백전면 》
1. 태풍‘하이선’북상에 따른 사전 대비
○ 백전면에서는 제10호 태풍‘하이선’이 2020. 9. 7.(월) 오후 남해안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태풍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안전점검 및 사전대비를 실시할 계획으로,
○ 전 직원이 담당마을에 방문하여 지난 태풍으로 인한 피해 신고가 접수 된 밤나무, 벼 농가에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임시조치를 취하는 등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 아울러 이번 태풍은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산사태 및 붕괴 우려가 있는 취약 지역에 대한 예찰활동 및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강풍을 대비하여 각종 시설물을 철저하게 점검하는 등 태풍으로 인한 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2. 2020년 9월 노인일자리 사업 추진
○ 백전면에서는 2020년 9월 한 달 동안 노인들의 소득보장과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명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일자리 사업 추진 일환으로 백전공원과 면사무소 일대를 포함한 지역 내 환경정비를 실시할 예정으로,
○ 도로변 작업이 대부분인 노인일자리 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참여 어르신들에게 교통안전에 특히 주의해 줄 것을 강조하고, 사업 시행 기간 동안 사고 없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방역수칙 준수 및 건강관리에 유의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 병곡면 》
1. 제10호 태풍‘하이선’북상 대비 안전점검 실시
○ 병곡면에서는 2020. 9. 7.(월)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북상함에 따라 태풍 소멸 시까지 재해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계속되는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 연이은 태풍 북상으로 주요 피해지역의 2차 피해가 없도록 취약지역 안전점검 및 피해지 응급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 마을방송 및 이장단을 통하여 태풍대비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하여 시설물 및 농작물 피해 예방과 인명피해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9월 07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75,305
합계 방문자 수 : 308,506,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