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0 오후 01:07: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읍면동향

【읍면동향】 일일동향 함양군 2020. 10. 28.(수)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8일

일일동향 함양군 2020. 10. 28.(수)


《 함양읍 》
1. 인당교 주변 풀베기 및 정화활동
○ 함양읍에서는 10. 28.(수) 인당교 및 하림공원 주변 풀베기 작업 및 쓰레기 정화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 현재 인당교 주변에는 지난 여름장마 이후 인당교 하류 고수부지 여유 토지에 읍 직원들이 뿌려놓았던 코스모스가 만개함에 따라 보는 이들로 하여금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 이 사업은 주변 경관개선 뿐만 아니라 불법경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주민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고, 내년에도 식재할 계획임. 읍에서는 주민들에게 쾌적한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2. 위천변 등 경관단지 조성 계획 수립
○ 함양읍에서는 위천변 고수부지(고운교 ~ 돌북교) 산책로 여유 토지에 잡초가 무성하여 내년 경관 조성을 위해 유채꽃 식재를 준비할 계획이며,
○ 또한, 함양 여자중학교 인근(함양맨션 앞) 인도 앞, 불법 경작중인 토지에 화단을 조성하여 상림 산책객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읍에서는 내년에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개최되는 해인만큼 경관 조성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관리를 할 계획이다.

《 마천면 》
1. 마천면 제20회 이장회의 개최
○ 마천면에서는 2020. 10. 28.(수) 10:00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23개 마을 이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장회의를 개최할 계획으로,
○ 이번 이장회의에서는 회의 개최에 앞서 벽지노선 교통관련 용역 설명회가 있을 예정이고, 이후 회의에서 2020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추진 계획,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현장접수, 산불감시 실시 및 마을 공동 소각 일정 등 중요 현안을 안내할 것임. 또한 코로나19 방역에 최대한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 휴천면 》
1. 가을 단풍철 산행 및 야외활동 방역수칙 홍보
○ 휴천면에서는 2020. 10. 28.(수) 가을 단풍철 산행 및 야외활동 방역수칙을 관내 주민들에게 마을방송 및 문자 안내 등의 방법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 가을 단풍철을 맞이하여 여행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감염·확산 예방을 위하여 주민들에게 단체 여행을 자제하고 가족과 관내에서 단풍을 즐길 것과 부득이한 야외 활동 시에는 2m거리두기(최소1m), 마스크 상시 착용 및 손 씻기 등 개인위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독려할 예정이다.

《 유림면 》
1.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격려
○ 유림면에서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조정됨에 따라 재개된 노인일자리 사업과 관련하여, 2020. 10. 28.(수) 10:00 면장과 총무담당, 주민생활담당은 노인일자리 참여자 16명이 도로변 꽃동산 조성관리 등 유림면 환경정비를 위해 힘쓰시는 현장을 찾아 격려할 계획이다.
○ 이날 면장은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께 간식을 드리며 개인 위생 관리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과 방역 수칙을 준수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고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면사무소로 연락주시기를 부탁드릴 예정이다.

《 수동면 》
1. 문화누리카드 발급 홍보 및 이용 독려
○ 수동면에서는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한 삶의 질 향상 및 계층 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하여 연간 9만원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의 발급 홍보 및 이용을 독려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수동면에서 92건을 신청하였으며, 올해는 2020. 10. 27.(화)기준 176건을 신청하여, 배정예산 대비 84.9% 이용하였다.
○ 전 직원 담당마을 출장 및 마을방송, 이장회보를 통하여 발급 대상자들에게 카드발급 홍보를 실시하고, 발급받은 이용자들에게는 함양군 내 이용 가능한 업체 안내 및 온라인 이용방법 등을 안내하여 이용을 독려함으로써 대상자들이 문화예술․여행․체육의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 지곡면 》
1. 개평마을 꽃단지 백일홍 만개
○ 지곡면에서는 지난 8월 개평마을 내 유휴지에 백일홍 씨앗을 파종 하여 현재 형형색색 백일홍이 만개하여 개평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새로운 사진 명소가 되고 있으며, 이번 주말 백일홍 꽃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야외 볼거리 위주로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개평마을과 백일홍 꽃단지에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백일홍 꽃단지가 서서히 입소문을 타면서 지곡면의 대표적인 포토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안의면 》
1. 콩 선별기 대여 안내 홍보
○ 안의면에서는 콩 재배농가의 콩 선별 과정에서의 노동력 절감을 돕고자 콩 선별기 대여사업을 안내․홍보하는 동향으로,
○ 본 선별기가 필요한 농가는 안의농협가공사업소와의 사전 협의를 거쳐, 안전사용 요령과 취급조작 교육 후 무상 대여하게 된다.
○ 이번 사업으로 콩 재배농가의 노동력 절감과 고품질 콩 생산에 기여, 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기대된다.

2. 행복안의 봄날센터 도서기증 동향
○ 코로나 19등의 여파로 잠정 중단한 행복안의 봄날센터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됨에 따른 재개방으로 주민들의 관심과 시설 이용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가운데 센터 내 작은 도서관, 도서기증이 줄을 잇고 있다.
○ 최근 창원도서관에서 성인 도서 300권을 비롯한 환경재단 최열 이사장, 한신대학 이상헌 교수, 정의당 경기도당 김혜련 부위원장, 안의초등학교 교사, 안의면 주민자치위원, 주민 등 각계각층으로부터 2,000여 권의 도서를 기증받았다.
○ 봄날센터 내 작은 도서관에는 초중고/청소년/성인용 도서 3,000여 권이 비치되어 있으며, 매월 이달의 신간 도서를 구입․비치, 책을 사랑하는 면민들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 한편, 센터 내에는 청소년, 성인들을 위한 독서실 및 정보 열람실이 완비되어 있어 방과 후 학생을 위한 면학 분위기 조성은 물론 정보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다.

《 서하면 》
1. 서하 곶감 생산 첫 박피작업 돌입
○ 함양곶감의 주산지인 서하면의 곶감은 131농가에서 참여하여 매년 22여 억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금년 곶감생산을 위한 첫 박피 작업을 오현마을에서 시작하였다.
○ 오현마을은 총 38가구 77명이 거주하는 마을이며 그 중에 23농가가 곶감 생산에 참여하고 있을 만큼 함양곶감 생산의 시발점이 된 마을로 금년의 경우 감의 개화기인 4~5월의 냉해 피해로 인해 원료 감 생산이 50%이상 줄어들었으나 자체 원료감을 재배하고 있는 오현마을의 정00외 3농가에서 26일부터 먼저 박피 작업을 시작하였으며,
○ 다른 곶감농가는 외부 원료감 수확과 콘테이너박스와 박피기 등 가구를 이번 주에 준비하여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으로 감 박피 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서하면의 곶감농가들은 금년 곶감의 원료가 되는 떫은감 생산량이 많이 줄어들어 원료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농촌인구의 노령화로 곶감작업을 할 수 있는 인력확보에 어려움이 많아 금년 곶감 생산량을 다소 줄인다는 농가가 많은 편이다.

《 서상면 》
1. 서상면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중단
○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지난 23일 함양군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임시회에서 2020년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중단이 협의되었다.
○ 올해 서상면 주민자치 프로그램은 8월 17일부터 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나,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일주일만에 중단되었으며 함양군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임시회 결과에 따라 금년도 서상면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은 최종 중단되었다.
○ 서상면의 경우 올해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제대로 시행하지 못한 만큼 내년도 주민자치프로그램에는 빠른 시일 내로 주민들에게 다양한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백전면 》
1.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 실시
○ 백전면에서는 2020. 10. 28.(수) 14:00 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및 마을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할 계획으로,
○ 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자치회 시범 운영에 대비하여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되는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의 개념 및 주민 자치위원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 백전면의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주민자치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병곡면 》
1. 농기계 순회 수리 및 교육 실시
○ 병곡면에서는 2020. 10. 28.(수) 09:30 덕평 마을회관(이장 이상원) 앞에서 농업기술센터 주관으로 농기계 순회 수리 및 교육을 실시할 계획으로,
○ 이번 교육에서는 수확기를 맞아 농기계 점검 및 정비를 진행할 예정이며, 병곡면에서는 주민들이 순회 수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을방송을 통한 홍보를 하고, 농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안내를 할 계획이다.

2.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 실시
○ 병곡면에서는 2020. 10. 28.(수) 10:00 ~ 12:00 병곡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및 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할 계획으로
○ 이번 교육은 전문강사(경남사회적가치 지원센터장 이수경)의 맞춤형 교육으로 주민자치의 개념, 주민자치위원의 역할과 책임, 자치분권과 마을공동체, 주민자치 정책 변화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 병곡면 주민의 자치 역량 및 실무능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8,708
오늘 방문자 수 : 5,136
합계 방문자 수 : 308,084,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