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4 오후 05:18: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독자기고

【독자기고】 가정 내 노인학대, 더 이상은 그만!

친족학대 84.3%, 자녀 학대 61%로 가정학대 심각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09월 19일

          순경 진소희 <함양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가정 내 노인학대, 더 이상은 그만!

친족학대 84.3%, 자녀 학대 61%로 가정학대 심각

추석을 맞아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노인학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노인 학대는 대부분 가정에서 발생하고 이 중 정서적 학대가 가장 비중이 높다. 신고사례 중 친족학대가 84.3%이고 그 중 자녀의 학대가 61%로 가장 높았다.

노인 학대가 엄연한 범죄행위 임에도 피해 노인은 물론 가해자도 노인 학대를 범죄로 인식하지 않고 비교적 간대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노인 학대의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상습적으로 행해지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노인 학대 범죄는 경찰의 새로운 치안수요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대전담경찰관(APO=Anti-Abuse Police Officer)를 배치하여 학대 예방교육, 신고 활성화 홍보부터 노인 학대 사건에 대한 체계적 관리 및 지자체, 노인보호전문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피해자 지원 등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경찰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노인 학대 근절을 위한 경찰의 노력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감시자가 되어 주변에 학대로 고통 받는 노인이 없는지 잘 살피고 학대 의심이 된다면 누구든지 경찰(112) 또는 노인학대상담전화(1577-1389)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여 경찰의 적극적 개입 및 지속적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다거나 타박상으로 인한 멍 자국, 갑작스런 체중감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에는 노인 학대를 의심해 봐야한다. 노인 학대 근절을 위한 경찰의 노력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노인 학대에 관심을 더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추석을 앞둔 이 시점에서 우리 사회가 노인들에게 온정의 손길과 눈길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 이웃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홀대와 무관심으로 방치하지 말고 즐거운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배려가 있는 따뜻한 눈길로 보듬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함양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순경 진소희>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09월 19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14,556
합계 방문자 수 : 308,445,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