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6 오후 05:39:5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상남도뉴스

자연으로 한걸음 다가선 우포따오기

따오기 야생방사 대비, 5일부터 8일까지 일본 전문가 컨설팅 마쳐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7년 09월 11일
일본 전문가들이 야생따오기가 방사될 우포늪 일대의 서식지 적합성과 따오기 건강상태 등 야생방사 준비상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한 후 의견을 교환하고 복원센터를 둘러보며 따오기 야생방사 및 야생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전수하고 있다.
ⓒ 인터넷함양신문
자연으로 한걸음 다가선 우포따오기

따오기 야생방사 대비, 5일부터 8일까지 일본 전문가 컨설팅 마쳐

경남도와 창녕군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내년 우포따오기 야생방사에 대비하여 일본 니가타대학 세키시마 쓰네요 교수와 일본 환경성 오카히사 유지 자연보호관을 초청 4일간 컨설팅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일본 전문가들은 야생따오기가 방사될 우포늪 일대의 서식지 적합성, 따오기 건강상태 등 야생방사 준비상황을 중점적으로 점검한 후 의견을 교환하고, 복원센터를 둘러보며 따오기 야생방사 및 야생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전수하였고, 야생따오기 모니터링과 연구방법 등을 컨설팅하면서 일본과 한국의 따오기 복원에 관한 발전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특히, 이번에 방문한 일본 환경성 자연보호관 오카히사 유지씨는 “우포따오기복원센터에서 짧은 기간 동안 313마리라는 많은 개체의 따오기를 복원한 자체가 너무 놀랍고, 내년에 시행할 야생방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한다”며, “일본의 따오기 야생방사도 많은 시행착오가 겪었지만, 이번 방문이 한국의 따오기 야생방사가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도 양국 간에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원하는데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2008년에 이어 두 번째 한국을 방문한 니가타대학 세키시마 쓰네요 교수는 “따오기 야생방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서식지의 환경이다”며, “우포늪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어 따오기의 중요한 먹이원이 될 것이며, 이는 따오기 야생방사 성공률을 크게 높일 것”이라고 야생방사 성공에 기대감을 표하였다.

또한 “방사된 따오기가 자연으로 정착하는데 성공의 관건은 서식지의 지속적인 관리노력과 따오기에 대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그리고 보호노력이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창녕군은 “일본 따오기 전문가들의 자문과 조언을 거울삼아 내년에 우포따오기 야생방사를 성공적으로 실시해서 따오기가 우포늪에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서식 환경 조성 등 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며 강한 성공의지를 다졌다.

경남도 관계자는 “내년에 처음 우포늪 방사 시 많은 수의 따오기를 방사하지 않고 20마리 정도만 방사한 후 면밀히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생존개체수의 성비, 연령비 등을 고려하여 2차년도 야생방사 시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본 따오기의 경우 2008년 9월부터 매년 야생방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 3월까지 254개체를 방사, 생존개체는 129개체로 생존율이 51.2%정도임을 감안해 볼 때, 우리나라 따오기는 내년에 처음으로 우포늪에 방사되는 만큼 생존율, 주변 환경 등 따오기가 서식하기에 적절한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7년 09월 11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115,179
오늘 방문자 수 : 83,075
합계 방문자 수 : 307,613,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