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8:07: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상남도뉴스

김경수 도지사 “서부경남KTX는 창원권 포함 경남 전체 수혜”

예타 면제 임박 남부내륙고속철도 “거제와 창원이 출발지”
21일 현안점검회의 “명절 앞두고 소외계층에 특별한 대책과 관심”
재정사업 조기집행과 확장적 추경편성으로 경제 활력 제고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1일

ⓒ 인터넷함양신문
김경수 지사 “서부경남KTX는 창원권 포함 경남 전체 수혜”

예타 면제 임박 남부내륙고속철도 “거제와 창원이 출발지”
21일 현안점검회의 “명절 앞두고 소외계층에 특별한 대책과 관심”
재정사업 조기집행과 확장적 추경편성으로 경제 활력 제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서부경남KTX는 창원권을 포함한 경남 전체에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21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현안점검회의에서 “원래 명칭인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서부경남뿐 아니라 창원․마산권을 포함한 경남 전역에 접근성과 관광․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적 편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인터넷함양신문
“거제와 함께 창원 역시 서부경남KTX의 출발지점”이라고 설명한 김 지사는 “창원도 서울에서 오자면 멀게 느껴지는 교통의 오지인데, 서부경남KTX를 통해 지금보다 20~30분 단축될 수 있다”며 “그런 효과들을 충분히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창원․마산권과 함께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의 이날 발언은 동부경남에 비해 발전 속도가 더딘 서부경남의 수혜와 도내 균형발전을 강조하기 위해 선거 때 이름 붙인 별칭 ‘서부경남KTX’에 대한 항간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 인터넷함양신문
지금 계획대로 서부경남KTX가 개통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두 편이 연결된) 중련열차가 진주에서 분리돼 창원과 거제로 각각 운행된다. 현행 ‘서울역-창원중앙역’ 구간 KTX가 주중 9회, 주말 10회 오가는 것보다 운행횟수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전날(20일)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 중 “서부경남KTX를 포함한 각 지방정부의 SOC사업 예타 면제가 다음 주 초에 의결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예타면제 사업 의결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와 국무회의를 모두 통과해야 확정된다.



ⓒ 인터넷함양신문
주말동안 <시․도지사 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시․도지사 간담회>에 잇달아 참석했던 김 지사는 여당과 정부의 협조 요청사항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기재부에서 재정사업 조기집행과 함께 1분기 내 확장적 추경편성을 요청해왔다”며 “경기침체나 고용감소를 대응하고 사전에 방어할 수 있도록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3월까지 내년도 예산과 관련한 1차 당정협의를 마무리 짓기로 했다”며 “예산부서를 중심으로 2020년도 국비예산 확보 대응체계를 빠르게 준비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이어 “정부가 사상 처음으로 올해 R&D예산을 20조 원 이상 편성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역 R&D체계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수립해 달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의 주요 의제가 ‘설 명절 종합대책’이었던 만큼 김 지사는 “늘 그렇지만 경제가 어려워지면 제일 먼저 어려움을 겪고, 아랫목이 따뜻해져도 가장 늦게 혜택을 보는 분들이 취약계층, 소외계층”이라며 “전통시장이나 자영업, 소상공인들이 명절 준비과정에서 조금이라도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특별한 대책과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도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도내 독립운동과 관련된 역사 유적지와 스토리를 발굴하자”고 말했으며 “현재 논란 중인 부분과는 별개로 보존가치가 있는 도내 근대문화유산, 근대건축물에 대한 현황파악과 보존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1월 21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5,539
오늘 방문자 수 : 37,649
합계 방문자 수 : 307,988,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