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후 04:45: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상남도뉴스

통합교통서비스에 관광정보까지 담는다!

22일 경남연구원에서 ‘2020 경남교통공개토론회(포럼)’ 열어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통합교통서비스 기반)> 구축 방안 토론
다양한 이동수단 통합·연결, 여기에 숙박·먹거리 등 지역관광정보까지 연계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2일

MaaS모형도
통합교통서비스에 관광정보까지 담는다!

22일 경남연구원에서 ‘2020 경남교통공개토론회(포럼)’ 열어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통합교통서비스 기반)> 구축 방안 토론
다양한 이동수단 통합·연결, 여기에 숙박·먹거리 등 지역관광정보까지 연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22일 오후 3시 경남연구원에서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MaaS) 구축방안’을 주제로 ‘2020 경남교통 공개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MaaS; Mobility as a Service)’은 대중교통과 같은 보편적 이동수단부터 공유교통(공유 자동차, 공유자전거 등), 자율주행차, 개인교통수단까지 새롭게 등장한 여러 교통수단들을 통합·연계해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이다.

이번 공개토론회(포럼)에는 교통전문가를 비롯한 관련업계 관계자, 시민 및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이는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통합교통서비스 기반)’을 구축하는 과정에 민·관이 참여해 다양한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김해정 KST 모빌리티 이사의 ‘경남다운 그린 MaaS 구축방안’과 ‣김장규 서울신교통카드 이사의 ‘실증사례 통한 MaaS 문제점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활발한 정책논의가 이어졌다.

토론에는 배상훈 부경대 교수, 배중철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장, 문진상 티원모빌리티 대표 및 윤인국 도 도시교통국장이 토론자(패널)로 참여해 열띤 논의를 진행했다.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통합교통서비스 기반)>은 기존 교통수단에 공유교통 등 새로 등장한 다양한 이동수단을 연계하는 것은 물론, 여기에 관광정보까지 스마트 기술로 융합하는 지능화된 통합 교통서비스이다.

경남도와 시·군,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연구원 등은 유기적 협의체로 협치(거버넌스)를 구성해, 민간참여 분야인 ‘여객운송, 공유서비스, 교통카드’까지 포함한 교통통합서비스를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모델로 개발하게 된다.

이처럼 경남도는 친환경 공유교통, 전동킥보드, 공유자동차, 자동주행셔틀 등의 교통수단을 통합·연결하고, 여기에 숙박·먹거리 등의 지역관광을 연계한 다양한 수익모델을 개발해 민간사업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윤인국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미래 신교통수단 등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 배출 없는 친환경 교통수단에 기반한 이용자 중심의 탄력적 이동수단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플랫폼)을 구축하겠다”며 “이런 기반이 전국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이번 공개토론회에서 다양한 정책제언을 내주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민간전문가와의 소통해 서비스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교통 분야도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정보통신·자동차 기술발전으로 자율주행 등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해 다양한 교통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미래 신교통수단 변화를 예측하고 새로운 교통 시스템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구축 방안’ 연구용역을 현재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10월 22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84,191
오늘 방문자 수 : 91,500
합계 방문자 수 : 305,824,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