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6 오후 03:49:3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남도교육청

경남교육청 다모임, 소통 문화 이끈다

부서의 벽을 넘는 다모임, 업무공유를 넘어 전문적학습공동체로 확산 움직임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7일

경남교육청 다모임, 소통 문화 이끈다

부서의 벽을 넘는 다모임, 업무공유를 넘어 전문적학습공동체로 확산
움직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전 직원이 다 모인다’는 의미를 담은 ‘다모임’으로 주요 사업을 공유하고 현안을 풀어가고 있다.

지난 20일에 개최한 학교정책국, 미래교육국은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 및 담당 신설·조정에 관해 해당 부서의 전 직원과 교육감, 부교육감, 타부서의 장학관, 사무관도 참여하여 주요 업무를 공유하고, 정책을 제안 받는 등 부서의 벽을 넘어 집단지성을 발휘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 이 자리에서 학교정책국은 ‘학교정책국 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활성화 방안’, 미래교육국은 ‘제4차 산업혁명대비 미래교육,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하며, 국별 현안과제에 대한 부서 직원들의 다모임을 진행하였다.

우선 교육청 업무보고의 변화에서 시작된 소통문화는 교육청 전 직원이 참여하는 정책공유와 함께 일하는 방식, 근무여건 개선으로 확대되었고, 다모임의 정례화, 부서의 벽을 넘어 교육청 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방안까지 논의되었다.

도교육청은 업무 공유를 넘어 예산편성과 주요정책에 관한 평가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미 8월에 2020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다모임, 2019년 주요정책 평가도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모임이 계획되어 있다. 이러한 소통문화는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등에도 소통의 문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월요회의에서 박종훈 교육감은 “오후 3시부터 30분간, 부서 간 소통 방안을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하는 등 소통문화 확산은 현재진행형이다.

지난 3월 국별 다모임에 참여한 주무관은 “소통이 중심으로 한 다모임은 업무 공유를 넘어 내 자신에게 힐링의 시간을 갖는 기분이었다”라며 소감을 밝히기도 해, 소통을 통한 도교육청의 새로운 변화에 주목하는 이유이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7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115,179
오늘 방문자 수 : 77,895
합계 방문자 수 : 307,607,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