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0 오후 01:07: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남도교육청

ABC 맞춤형 안전교육 길라잡이 개발․보급

초등학교 안전단원 교수․학습 과정 운영 도움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10월 15일

ABC 맞춤형 안전교육 길라잡이 개발․보급

초등학교 안전단원 교수․학습 과정 운영 도움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초등학교 안전교육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교육 도움자료인 「ABC 맞춤형 안전교육 길라잡이」를 자체 개발하여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 안전교육 담당부서에 564부를 보급했다.

「ABC 맞춤형 안전교육 길라잡이」는 안전교육 연구학교 교사, 안전교육 강사, 안전교육 컨설팅 지원단, 안전 관련 자격증 보유자 등 안전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교원 18명이 개발했으며, 수업명사 및 수업 연구교사의 검토를 거쳤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 책자를 통해 학생 안전교육 51차시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안전단원에 관한 교수․학습 과정 재구성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ABC 맞춤형 안전교육 길라잡이」는 Always Be Careful!이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수업 전(A), 수업 중(B), 수업 후(C)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였다. 3부로 구성된 자료의 주요 내용은 ▲A(Always)에서는 수업준비하기 단계로 안전사고 이야기, 관련 영상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조심해야 할 여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며 ▲B(Be)에서는 수업활동 안내하기 단계로 각 교과의 성취기준, 교과역량 등을 분석하여 안전교육과 연관 지어 교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안전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C(Careful!)에서는 수업 나누기 단계로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알림장, 경남교육청에서 분석한 안전교구 활용법, 안전상식 등으로 필요한 활동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형태로 구성하였다.

이번 자료는 교육부에서 제시한 7대 표준안 영역별 관계를 분석하여 단위학급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필식 안전총괄담당관은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강화되면서 학습자료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이번 자료 개발로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교육이 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안전교육 수업탐구공동체 회장 안서현 교장은 “이번 자료를 통해 안전단원이 설치된 과학, 실과, 체육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체계적인 안전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선생님들의 안전교육에 대한 부담감은 줄이고 안전역량은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10월 15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8,708
오늘 방문자 수 : 3,160
합계 방문자 수 : 308,082,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