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남도교육청

【경남교육】 생기부 허위 기재 등 비위행위 처벌 강화

경남교육청, ‘공무원 비위행위 처리기준’개정... 내달 시행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3월 24일

생기부 허위 기재 등 비위행위 처벌 강화

경남교육청, ‘공무원 비위행위 처리기준’개정... 내달 시행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비위 공무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른 엄중한 처벌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청렴한 경남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공무원 비위행위 처리기준’을 개정하여 다음 달 1일부터 시행한다.

201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무원 비위행위 처리기준’은 수사기관 통보 범죄사건 중 주요 비위행위에 대한 명확한 처리기준을 마련하고, 동일한 부패 및 비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자체 기준이다.

경남교육청은 이번에 모두 9개 항목을 신설했다.

학생 성적조작 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학생생활기록부 허위기재와 부당 정정을 추가했다. 금품 또는 향응을 받고 학교생활기록부를 허위기재하거나 부당 정정한 경우 검찰처분을 막론하고 중징계(배제 징계) 의결 요구키로 했다. 기존 ‘성적 조작’, ‘시험문제 유출’에서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규정을 추가해 학생들이 성적과 관련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강화했다.

또한 학교장이 자체 해결하는 경미한 학교폭력의 경우, 고의적으로 은폐 및 축소하거나 무대응하여 검찰에서 기소유예를 받더라도 중징계 의결 요구한다.

아울러 선거권 연령이 만 18세로 하향됨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한 선거운동으로 학습권 침해와 공직선거법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치 운동 금지 위반’, ‘집단 행위 금지 위반’ 내용도 새롭게 넣었다.

부정 청탁에 따른 직무수행의 경우 기소유예을 받더라도 중징계 의결 요구하여 깨끗하고 공정한 공직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비밀 엄수 의무도 강화했다. 비밀의 누설·유출과 개인정보 부정 이용 및 무단 유출 때는 기소유예인 경우에도 중·경징계 의결 요구하는 등 수위를 높였다.

특히, 공무원 음주운전 적발 시 최초 음주운전도 혈중알코올농도가 0.08% 이상인 경우 중징계 의결을 요구한다.

공무원 비위행위 경합 시에는 상위 처리기준을 적용하고, 2년 이내 3회에 해당하는 비위행위 처리 시 또는 1년 이내에 동종의 범죄를 저지른 경우에는 가중하여 징계의결을 요구한다.

강기명 감사관은 “도민이 신뢰하는 청렴한 경남교육을 위해 공직자의 비위행위에 대해 온정적 처벌 관행을 없애고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3월 24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07,165
오늘 방문자 수 : 31,871
합계 방문자 수 : 308,569,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