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5:19: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남도교육청

코로나19의 위기를 수업 혁신의 기회로!

중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59팀, 다양한 수업혁신 사례 쏟아내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29일

밀양여중 소확행 수석교사의 수업나눔 컨설팅
코로나19의 위기를 수업 혁신의 기회로!

중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59팀, 다양한 수업혁신 사례 쏟아내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위기 속에서도 수업혁신과 배움중심수업 확산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중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59팀, 680명)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작한 중등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공모를 통해 선정하며, 올해는 역량있고 연구·실천하는 교사공동체 59팀을 선정하여 팀당 2백만 원의 예산을 지원하였다.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단위학교 내에서 7명 이상으로 구성되고, 수업혁신을 위한 자발성에 기초한 동아리로 ▲코로나19 상황별 수업나눔 연간계획 수립 ▲수업나눔을 통한 자신의 성찰 ▲공동 탐구 및 연구 ▲연수 및 자료개발을 하며, 정기적으로 주제를 정하여 단위학교의 수업변화를 이끄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사공동체 활동의 결과는 2020. 배움이 즐거운 수업나눔한마당에서 발표하며 또한 단위학교에 일반화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수업 능력 신장,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중심평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올해, 코로나19의 위기속에서도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원격수업, 단계적 등교수업,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지원하여 단위학교의 수업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로 묵묵히 제 역할을 하고 있다.

‘배움이 살아 있는 보건교과연구회’(11명)는 최일선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보건교사들의 공동체이다. 보건교과연구회는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실시간 화상안전점검, 코로나19 대응 수업자료 공유, 포스트코로나 대비 보건교육 등 온라인 수업나눔회의를 지속하고 있다.

‘모여서 함께 배움’인 양산 배움의 공동체(35명)는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교사들의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철학을 다지기 위해 ‘배움의 공동체과정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들은 협동이 어려운 교실 속에서 아이들이 교재와 더 가까이, 더 깊이 만나고 더 유의미한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수업디자인을 설계하고 있다.

김해 배움의 공동체(21명)는 원격수업에서 탐구·협력 중심 수업사례연구를 주제로 한 특수분야직무연수를 실시하였고, 온라인 수업사례를 화상회의를 통해 원격 수업 노하우와 학생들의 반응을 밴드로 공유하여 김해 지역에서 학교의 수업 변화를 지속적으로 바꾸고 있다.



밀양여중 소확행 저경력교사-고경력교사 연수
경남은광학교의 ‘꿈자람’ 수업탐구 교사공동체(9명)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해 행복한 배움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특수학교 교사 연구회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위해 도서를 통한 연구활동, 경남교육청 유튜브 채널에서 프로젝트 동영상, 배움의 공동체 수업디자인 연수를 통해 특수학교에서 배움중심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0고 있다.

김해여고(12명)는 ‘역량을 키우는 수업·평가와 기록’을 주제로 교과별 핵심역량 이해, 역량을 키우는 수업구상,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에 따른 과정중심평가의 신뢰성 제고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이를 학교생활기록부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체 교직원 연수를 함으로써 큰 호응을 받았다.

수남중 슬로리딩 ‘달팽이’(11명)는 슬로리딩을 통한 독서활동과 교과 수업이 연계된 독서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생활태도, 인성변화, 사고능력, 어려움에 대처하는 자세를 중심으로 슬로리딩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슬로리딩이 학생들에게 어떤 변화와 성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사회를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김현희 중등교육과정은 “수업탐구 교사공동체는 단위학교의 수업혁신을 이끌어내는 자발적 동아리로서 집단 지성을 통해 성장이 있는 배움중심수업을 확산하고 수업변화를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경남교육청은 수업혁신을 위한 교사공동체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0년 07월 29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4,841
오늘 방문자 수 : 104,220
합계 방문자 수 : 307,929,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