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후 04:45:1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기관단체

【청와대뉴스】 문재인 대통령 준장 진급자 삼정검 수여식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01월 13일
삼정검 수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삼정검에는 육·해·공군 3군이 일체가 돼 호국·통일·번영 세가지 정신 반드시 달성하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라고 축하와 함게 격려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 준장 진급자 삼정검 수여식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준장 진급자 56명에게 삼정검을 수여했다. 육군 41명, 해군 7명, 공군 8명 등 준장 진급자 56명과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56개의 삼정검이 ‘必死則生 必生則死’라는 글자 아래 공개됐다.

1983년 처음 제작됐던 ‘삼정도’는 1987년부터 준장 진급자에게 수여됐다. 노무현 前 대통령은 외날의 도(刀) 형태에서 한국 전통 사인검인 양날의 검(劍) 형태로 개선하도록 지시, 2007년부터 현재 형태의 삼정검이 등장했다.

삼정검의 칼날 앞면에는 現 대통령의 자필서명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 전날 전 장졸들 앞에서 역설한 '필사즉생 필생즉사'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뒷면에는 건강정(乾降精) 곤원령(坤援靈) 일월상(日月象) 강전형(岡澶形) 휘뢰전(撝雷電), 하늘은 정을 내리시고 땅은 영을 도우시니 해와 달이 모양을 갖추고 산천이 형태를 이루며 번개가 몰아친다는 문구가 있다. 또 운현좌(運玄座) 추산악(堆山惡) 현참정(玄斬貞), 현좌를 움직여 산천의 악한 것을 물리치고, 현묘한 도리로 베어 바르게 하라는 뜻의 문구도 담겼다.

삼정검은 지금까지 국방장관이 수여했고, 이후 중장까지 진급한 사람들에게 대통령이 수치를 달아주는 의식만 해왔어었다.

이날, 직접 삼정검을 수여한 문 대통령의 발언이다.

“장성 진급을 축하드립니다. 가족들께도 축하드립니다. 오늘 수여한 삼정검에는 육·해·공군 3군이 일체가 돼 호국·통일·번영 이 세가지 정신 반드시 달성하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우리 군에서 첫 장성 진급할 때 삼정검을 수여하는 전통은 엄숙하고 자랑스러운 전통입니다. 뿐만 아니라 삼정검이 조선시대 전통검인 사인검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뜻 깊습니다. 사인검은 십이간지에서 호랑이 인(寅)자가 네 번 겹치는 인연 인월 인일 인시에 만들어져서 호랑이의 기운으로 사악한 것을 베고 나라를 지키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깨에 별 계급장을 달고 가슴에 삼정검과 사인검의 정신을 깊이 새겨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군인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별을 달았다는 게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지 압니다.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많은 계단을 넘었습니다. 얼마나 고생들 하셨는지 또 자기 단련을 얼마나 하고, 얼마나 나라를 위해서 몸을 바쳤는지 잘 압니다.

그런 여러 과정을 거쳐 능력을 인정 받고 더구나 도덕성까지 검증을 거쳐서 드디어 장군이 되었으니 참으로 가슴 벅찰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가족들의 기쁨도 이루 말할 수 없으리라 봅니다. 여러분들이 달게된 별을 가족들도 함께 받으신 것이나 진배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장군이 되었습니다. 장군은 군을 이끈다는 뜻입니다. 우리 군을 잘 이끌고 우리 안보를 책임져야 되는 아주 엄중한 임무를 여러분들이 부여 받으셨습니다. 우리 군을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그런 군으로 이끌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을 디딤돌로 삼아서 또 사단장, 또 군단장이 되고 군 사령관이 되고, 그래서 각군, 군 전체를 이끄는, 그렇게 될 때가지 전부 무운이 승승장구하길 바랍니다. 다시 여러분과 가족들께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01월 13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84,191
오늘 방문자 수 : 97,221
합계 방문자 수 : 305,83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