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8 오후 08:07:3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정치행정

지리산권 자치분권·균형발전 정책토론회 개최

지리산권 특별지방자치단체+지역발전투자협약 추진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08일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 효율화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남원시 이환주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리산권이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인 인구변화와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리산권 자치분권·균형발전 정책토론회 개최

지리산권 특별지방자치단체+지역발전투자협약 추진

함양군이 포함되어 있는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지방자치단체조합)은 7일 오후 2시, 남원 스위트호텔에서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 방안과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의 적용방안’을 주요 내용으로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 효율화 방안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 주최, 한국지방자치학회 주관으로 행정안전부가 후원하였고, 전국 시·도 광역행정 담당 공무원과 지방자치단체조합 소속 공무원, 지리산권 7개 시·군(남원시, 장수군, 곡성군, 구례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소속 공무원과 남원시의회(윤지홍의장), 함양군의회(황태진의장)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주제발표는 ▲한치흠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지원과장이 ‘특별지방자치단체 도입 방안’을, ▲박종관 백석대학교 교수가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의 현황 및 한계’를, ▲김진범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의 적용방안’을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원이 ‘광역연합제도의 적용방안’을 내용으로 발표했다.

특히, 주요내용으로 다루어진 ‘특별지방자치단체’는 이번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포함되었으며,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올해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김순은 서울대교수(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가 좌장(사회)을 맡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상지대학교 박기관 교수와 자치분권위원회 홍진이 전문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철 지역혁신과장,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김수연 제도분권과장,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구정태 수석전문위원,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 진현채 주무관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하였다.



남원시 이환주 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리산권이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인 인구변화와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은 이번 토론회를 통하여 현재 지방자치단체조합의 법적 지위에 따른 여러 가지 운영상의 문제점을 광범위하고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획기적 자치분권·균형발전 정책기조에 부합하는 정책대안을 모색하였다고 밝혔다.

이응호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 본부장은 “30여년만의 전면적인 지방자치법 개정을 앞두고, 지리산권관광개발조합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지리산권 지자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대안을 설계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0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04,410
오늘 방문자 수 : 87,870
합계 방문자 수 : 307,818,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