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8 오후 02:17:0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문화

【경남의섬】 살고 싶은 섬, 물메기 섬 통영 ‘추도’와 갯장어 섬 고성 ‘와도’ 선정

2022년 ‘살고 싶은 섬’ 가꾸기 공모사업 대상지로 ‘추도’, ‘와도’ 선정
3년간 30억 원 투입, 고유자원을 활용한 섬 재생사업
하반기부터 전문가 투입, 섬 자원도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박차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6월 16일

통영추도
살고 싶은 섬, 물메기 섬 통영 ‘추도’와 갯장어 섬 고성 ‘와도’ 선정

2022년 ‘살고 싶은 섬’ 가꾸기 공모사업 대상지로 ‘추도’, ‘와도’ 선정
3년간 30억 원 투입, 고유자원을 활용한 섬 재생사업
하반기부터 전문가 투입, 섬 자원도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박차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2022년 ‘살고 싶은 섬’ 가꾸기 공모사업 대상지로 통영 추도와 고성 와도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추도는 2개 마을에 140여명의 주민이 산다. 통영시 산양읍에 속한 섬으로 물메기 주산지로 알려진 섬. 광역상수도와 전기가 들어가지 않아 간이상수도와 자가 발전소를 운용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섬으로 이주한 귀도인이 늘어나 폐촌이 부활했다.

특히 주민들의 마을청소, 특용작물 시범재배 도전 등 마을 공동체 활동이 활발하다.



거제 내도
누운 섬, 고성 와도는 호수같이 맑은 자란만에 위치한, 갯장어가 많이 잡히는 작은 섬이다.

오가는 정기 도선도 없는 열악한 상황에서 주민들은 섬의 곳곳을 청소하고, 마을 곳곳에 꽃을 심고, 편백나무 숲을 조성하며 마을을 가꾸었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도내 4개 시·군 12개 섬이 신청해, 통영시 추도, 연화도, 용호도, 한산도, 거제시 지심도, 고성군 와도 등 6개 섬이 경상남도 섬발전자문위원회의 1차 서면평가를 통과했으며, 6월 2~3일 양일간 현장평가를 거쳐 통영 추도와 고성 와도가 최종 선정되었다.



고성와도
경남도의 ‘살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주민주도의 섬 재생사업이다.

매년 2개 섬을 선정하여 3년간 각 30억 원(도비 15억, 시·군비 15억)을 투입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주민 소득 증대 및 생태 여행지 조성 등을 통해 주민들과 방문객들이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섬으로 조성한다.

도는 이번에 선정된 추도와 와도에 대한 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하반기부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투입하여, 섬 고유의 자원 조사는 물론 섬 주민들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주민 주도형 섬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2021년 ‘살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통영 두미도와 남해 조․호도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세부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통영사량도
특히, 통영 두미도에는 유휴건물을 새단장(리모델링)해 섬택근무(스마트워크센터) 사무실을 개소하고 전국 최초로 공공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직원들이 섬에서의 근무를 시작했다.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살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은 그동안 소외당하고 많은 불편을 견뎌 온 섬 주민들의 희망을 담은 사업”이라며,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주민들과의 소통, 철저한 준비와 행정 지원으로 주민들이 살고 싶고, 방문객이 머물고 싶은 아름다운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6월 16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04,410
오늘 방문자 수 : 75,308
합계 방문자 수 : 307,805,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