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6:29: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1.10 ~ 1.16)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10일

주간농사정보 (1.10 ~ 1.16)

【농업정보】
❍ 기상정보
- 대체로 맑고 가끔 흐린날이 있겠으며 최저기온은 –4~-9℃, 최고 기온은 0~6℃ 정도로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2021년도 농업분야 보조사업 신청
- 함양군에서는 2021년도 농업분야 보조사업을 2021.1. 20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받으니 희망농가에서는 기간 내 신청하면 된다.자세한 내용은 해당읍면사무소나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일정을 확인 후 신청.
❍ (저장)저장고내의 온도는 15℃이하,습도는 70%이하가 되게 관리한다.
❍ 벼 보급종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전년에 보급종으로 벼를 재배한 농가중 순도가 높은종자를 확보하여 활용토록 한다.

2. 밭 농 사
❍ (보리·밀) 보리와 밀은 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 양호하며 논 재배 포장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감자)
- (감자 흑색심부 피해예방) 겨울 저장감자 저장시 중심부 조직내부가 검게 변하는 흑색심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환기를 실시해 산소공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겨울철 시설재배 감자는 1월 중순까지가 파종적기이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의 길이는 3~5㎝정도로 뿌리의 발달이 충분해야 파종 후 뿌리내림이 좋고 초기 생육이 왕성하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 기온 급강하 등으로 양파.마늘 포장에 땅이 솟구쳐 올라 온 경우에는 눌러주기,복토 등으로 서릿발 피해을 예방토록 한다

 나. 시설채소
❍ (시설채소) 채소류 생육단계별 한계온도를 유지토록 하고 일조부족, 저온, 습해 등에 대비하며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점검토록 하고 난방기, 취사도구 등 전기, 유류 사용장비 점검으로 비닐하우스 화재를 예방토록 함.
❍ (채소파종용 온상 설치)) 고추,오이,호박등 반촉성 재배채소 파종용 온상을 설치토록 함.
❍ (감자 흑색심부 피해예방) 겨울 저장감자 저장시 중심부 조직내부가 검게 변하는 흑색심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환기를 실시해 산소공급이 될수 있도록 한다.
(한파대비)
겨울철 한파특보가 발령시 수막, 온풍기가동, 보온덮개 덮기 등 총동원하여 시설내부 온도를 유지토록 하고 비닐하우스 틈새를 철저히 막아 외부 냉기를 차단토록 한다.
❍ (폭설대비)
겨울철 폭설에 대비하여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쉽게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토록 한다.
❍ (딸기) 딸기 기형과 발생원인은 개화기 농약살포, 저온,질소과다, 매개곤충 부족 등이 원인이 되므로 적정시비와 야간온도가 –5℃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낮온도는 수정벌이 활동하기 적합한 18~22℃ 정도가 되도록 한다.
❍ (딸기 병해충) 딸기가 시드는 증상은 시들음병,역병,작은 뿌리파리 등이 원인이 되므로 정확한 진단에 의해 방제토록 한다.
❍ 겨울철 비닐하우스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노후화 된 전기 시설의 점검 및 교체,콘센트 접점, 용량에 맞는 전기시설 및 장치 사용여부 확인, 분전반 내부 등 미세먼지 제거, 온실 내에서 금연, 촛불, 가스레인지 등 보조 난방 사용 시 각별히 주의토록 한다.

다. 과  수
❍ (과수 전정)사과 등 과수는 겨울철 휴면기 동계전정 시 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전정을 세력이 약한 경우에는 강전정을 하며 유목기에는 약정정을 노목기에는 강전정을 해야 좋은 수세를 유지할 수 있다.
❍ (과수 화상병 예방) 과수 화상병 예상을 위해서는 겨울철 가지 전정작업 시 작업도구를 70% 알코올 또는 락스 희석액에 담궈가며 작업토록 한다.

5. 특 작
❍ (느타리 버섯) 1월중 느타리 버섯 종균을 신청토록하고 원목재배용 원목은 11월~2월 중에 벌목하여 건조토록 한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1년 01월 10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99,378
오늘 방문자 수 : 98,022
합계 방문자 수 : 308,528,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