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8:07:1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주간농사정보 (1.23 ~ 1.29)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1월 23일

주간농사정보 (1.23 ~ 1.29)


【농업정보】
❍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2023년도 새해농업인 품목별교육이 2.21일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되며 농정시책교육은 2.14~2.21일까지 읍면사무소를 순회하며 실시한다.
❍ 2023년도에도 무농약, 유기농 등 친환경인증농산물 생산농가에 대해 신규인증이나 갱신과정에서 소요되는 인증수수료의 80%를 지원하고 있으니 해당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에 연중 신청하면 된다

【작목별 핵심기술】

1. 식량작물
❍ (볍씨준비) 벼 보급종 전국단위 추가신청기간은 1.31일까지이며 이후 품종별 잔량이 있을 경우 개별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은 정부보급종신청 시스템이나 국립종자원 밀양지원(055-355-2576) 으로 신청하면 된다.
❍ 벼 보급종 종자를 확보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전년에 보급종으로 벼를 재배한 농가중 순도가 높은 종자를 확보하여 활용토록 한 다.
❍ 금년 공급되는 벼 보급종은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되므로 농가 자체적으로 철저한 종자소독이 필요하다.

2. 밭 농 사
❍ (보리·밀) 보리와 밀은 월동기간 중 알맞은 토양수분이 유지되어야 뿌리 생육이 양호하며 논 재배 포장은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습해를 예방토록 한다.
❍ (감자)
시설감자 재배 시 파종 후 1주일 정도 지나 감자 싹이 지표면에 올라오면 싹 부분의 비닐에 구멍을 뚫어 싹 끝이 고온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고 잡초가 올라오는 것을 막고 온.습도 유지를 위해 절개부분을 흙으로 덮어준다.

3. 채    소
가. 노지채소
❍ (양파.마늘)
- 강설과 강우 등으로 습해가 우려되는 포장은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습한 토양상태에서 기온이 내려갈 경우 토양이 솟구쳐 올라 온 경우에는 눌러주기, 복토 등으로 서릿발 피해를 예방토록 한다
❍ (고추)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므로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토록 한다. 특히 근래에 문제가 많이 되는 바이러스․탄저병 저항성 품종을 많이 활용토록 한다.
- 전년도에 고추를 재배하고 아직 고춧대를 제거하지 않은 곳에서는 병원균 월동처가 되는 고춧대를 빨리 제거하여 병해충 발생 밀도를 줄이도록 한다.

 나. 시설채소
(한파․폭설대비)
- 겨울철 한파특보가 발령시 수막, 온풍기가동, 보온덮개 덮기 등 난방시설을 총동원하여 시설내부의 적정온도를 유지토록 하고 비닐하우스 틈새를 철저히 막아 외부냉기 유입을 차단토록 한다
- 시설하우스 난방에 사용되는 경유의 경우 여름용과 겨울용이 어는 온도가 다르므로 계절에 맞는 난방유류를 활용토록 한다(빙점: 여름용 경유 12℃, 겨울용 경유 23℃)
- 강설 시 하우스 내부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눈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고 작물을 재배하지 않는 비닐하우스는 비닐을 제거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저온피해대처)
- 시설하우스 내부의 작물이 저온피해를 받아 자람새가 좋지 않을 때는 요소 0.2%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 등을 잎에 뿌려준다
❍ (변온관리)
- 딸기 등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 해뜨기 전에 1∼2시간 정도 예비 가온을 하여 광합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진 후 4∼6시간 정도는 동화산물 전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약간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전류가 끝난 뒤에는 작물생육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호흡에 의한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 (수확 후 관리) 딸기를 수확한 뒤 품온을 떨어뜨리기 위해 예비냉장(15℃에서 3~5시간)을 거쳐 저온(5℃)에 보관하면 상온(20℃)에 보관 시보다 상품성 유지기간이 1.5~3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

다. 과  수
❍ (과수 전정)
- 사과 등 과수는 겨울철 휴면기 동계전정 시 나무의 세력이 강한 경우에는 약전정을 세력이 약한 경우에는 강전정을 하며 유목기에는 약전정을 노목기에는 강전정을 해야 좋은 수세를 유지할 수 있다.
5. 특  작
❍ (표고·느타리 버섯) 1.27일까지 표고·느타리 버섯종균을 산림조합을 통해 신청토록하고 원목재배용 원목은 11월~2월 중에 벌목하여 건조토록 한다.
❍ (오미자) 오미자는 주로 2년생 가지에 결실하므로 월동기간 물이 오르기 전까지 마른가지나 굵기가 4mm이하로 가는 가지, 길이가 30cm 이하로 짧은 가지는 솎음전정을 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함양군농업기술센터】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1월 23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규정에 .. 
【공고·고시】 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및 ..  
어제 방문자 수 : 125,539
오늘 방문자 수 : 46,516
합계 방문자 수 : 307,997,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