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1-30 오후 07:54:4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사회종합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민간기관 실무협의체 개최

28일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한국남동발전 등 13개 기관 참석
노인 적합 일자리 창출 위해 공공기관 연계 내년도 신규 사업 논의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2년 11월 29일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민간기관 실무협의체 개최

28일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한국남동발전 등 13개 기관 참석
노인 적합 일자리 창출 위해 공공기관 연계 내년도 신규 사업 논의


경상남도는 지역 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연계하여 지역사회 급속한 고령화를 해결하기 위한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ㆍ민간기관 실무협의체’를 28일 오전 11시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경남도는 2021년 7월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공공ㆍ민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작년 연말 노인일자리 창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였다. 실무협의체는 17개 기관이 참여하여, 특화되고 지속가능한 경남형 노인일자리 사업 및 신규사업 발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번 실무협의체에서는 한국남동발전 등 13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과 더불어 국민편익 제고를 위해, 공공성이 담보되며 도내 기관과 연계할 수 있는 공공행정지원서비스, 지역돌봄사업 등이 논의되었다.


 

또한 올해 추진 사업 중 한국남동발전의 미세먼지 저감식물 활용 환경개선사업, 국토안전관리원의 소규모 취약시설 안전점검 사업인 시니어 국민생활 시설점검원 사업 등이 우수 사업으로 공유되었다.

한편 실무협의체는 운영 내실화와 실효성 있는 실천을 위해 4개의 분과로 구분하여, 기관의 특성에 따라 역할을 부여하여 추진하고 있다.

먼저 ▲컨설팅 분과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지역 내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창출지원센터 등이 주축이 되어 신규ㆍ시범 사업 개발과 취업알선 등을 추진하고, ▲일자리 연계 분과는 교육청, 소방본부, 지역 내 공공기관들이 참여하여 재정지원 일자리 연계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지원 분과에는 NH농협은행, BNK경남은행, 한국남동발전 등이 참여하여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을 통한 노인일자리를 투자 지원하고 있으며, ▲고용활성화 분과에서는 한국항공서비스, 삼성중공업거제조선(협력사협의회), 대우해양조선(협력사협의회) 등이 참여하여 기업 내 시니어 인턴십을 활용한 직접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내고 있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5만 3천 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사회복지시설 운영지원, 실버카페 운영 등 베이비부머 세대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전문 경력을 보유한 노인세대 일자리 발굴 등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확대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소득이 적은 고령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노인 빈곤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의료기관 이용횟수 감소로 총의료비 절감 등 건강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일자리 참여로 어르신들의 사회적 지지도를 높이고 고립감을 낮추는 등 노년기의 ‘경제, 건강, 소외, 무위’ 4중고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경남도 김태경 노인복지과장은 “실무협의체 구성과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과의 일자리 협업으로 다양한 신규 사업들이 공유되고 현장으로 전파되어,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고 참여 어르신들은 경험을 나누는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2년 11월 29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지방세법 제4조 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 제3항 및 제7항 규.. 
【공고·고시】 함양읍시가지 재활용품.아..  
어제 방문자 수 : 142,881
오늘 방문자 수 : 109,342
합계 방문자 수 : 242,744,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