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8-23 오후 07:00:4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지리산SNS

여름철 불청객 ‘모기’ 퇴치... 이젠 허브로 안녕~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6월 08일

여름철 불청객 ‘모기’ 퇴치... 이젠 허브로 안녕~



여름철 불청객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이 다가왔다. 벌써 30도가 넘는 더위와 곧 다가올 장마철 습기에 모기까지 더해 밤잠을 설치기라도 한다면 불쾌감은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다. 모기는 위생해충이다. 종에 따라 말라리아, 일본뇌염, 뎅기열 등 각종 질병을 매개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모기를 유해 물질이 들어있는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쫓아내는 방법이 있다. 모기가 싫어하는 천연 식물이 바로 그것. 이번 여름에는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모기 퇴치 효과까지 있는 허브로 집안 곳곳을 꾸며보는 게 어떨까.



1. 페퍼민트(Peppermint) '박하'라고도 불리며 특유의 상쾌한 향이 기분을 좋아지게 한다. 톡 쏘는 향의 주성분인 멘톨(menthol)은 모기, 나방, 벼룩 같은 해충들이 싫어하는 물질로 항균과 살균 작용이 뛰어나 모기 유충을 죽이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베란다, 창문 등 모기가 들어오는 경로에 페퍼민트를 두면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2. 레몬 유칼립투스(Lemon Eucalyptus) 유칼립투스 역시 모기가 싫어하는 대표적인 허브로 그중 '레몬 유칼립투스'의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이 해충 퇴치제인 디에틸톨루아미드(DEET)를 대체할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모기 퇴치 외에도 신경 안정, 스트레스 완화, 비염 개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도록 하자.

 
3. 바질(Basil) 독특한 풍미 때문에 식재료로 많이 쓰이는 바질은 모기 퇴치와 실내 인테리어에도 도움이 된다. 항균 및 살균 효과가 뛰어난 시네올(cineole) 성분이 들어있어 모기 유충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 바질 잎을 으깨어 피부에 바르면 천연 모기약으로 활용할 수 있다.




4. 라벤더(Lavender) 화려한 색채와 매력적인 향 때문에 방향제로 인기가 좋은 라벤더는 미국에서 이미 모기 퇴치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향의 주성분인 리날롤(linalool)은 신경 안정과 우울감 완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모기, 나방, 진드기 등 해충 퇴치에도 도움을 준다. 단, 이 성분은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5. 레몬밤(Lemon Balm) 이름처럼 은은한 레몬 향이 나서 아로마 치료에 많이 쓰인다. 해충 퇴치 효과가 있는 시트로넬랄(citronellal) 성분이 들어있어 베란다나 현관에 화분을 두면 좋다. 게다가 강한 생명력을 자랑해 어디에 두어도 잘 자란다는 장점이 있다. 또 레몬밤 잎을 비벼 나온 즙을 피부에 바르면 모기 걱정 없이 잘 수 있다.




6. 캐트닙(Catnip) '개박하'라고도 불리며 고양이의 기분을 좋게 하는 식물로 유명하다. 캐트닙이 고양잇과 동물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는 이유는 네페탈락톤(nepetalactone)이라는 휘발성 물질 때문인데, 이 물질은 모기 방충제로 많이 쓰이는 디에틸톨루아미드(DEET)보다 10배 이상의 방충 효과가 있다고 한다.



7. 세이지(Sage) '샐비어(Salvia)'로도 불리며 오래 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널리 알려진 약용식물이다. 방부, 항균, 항염 효과가 있어 소염제로도 쓰인다. 세이지 잎은 모기가 싫어하는 특유의 알싸한 향이 나기 때문에 모기가 드나드는 곳에 화분을 두거나 세이지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모기를 비롯한 해충을 막을 수 있다.

자료출쳐 : '푸드·요리·맛집·건강·다이어트'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06월 08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81,488
오늘 방문자 수 : 3,285
합계 방문자 수 : 114,044,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