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후 02:00: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상남도뉴스

도민이 체감한 최고의 혁신성과 및 적극행정 사례는?

8일, 경남도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도민 눈높이에서 혁신과 적극행정 펼친 우수사례 15건 경합
도-시군 혁신부서 소통간담회 통해 향후 혁신방향 논의도 진행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10월 10일

ⓒ 인터넷함양신문
도민이 체감한 최고의 혁신성과 및 적극행정 사례는?

8일, 경남도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도민 눈높이에서 혁신과 적극행정 펼친 우수사례 15건 경합
도-시군 혁신부서 소통간담회 통해 향후 혁신방향 논의도 진행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올해 처음으로 ‘2019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10월 8일 오후 1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도민 관점에서 도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와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청 내 각 부서와 시·군에서 총 99건의 사례(혁신사례 46건, 적극행정 53건)가 접수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99건 사례 중 1차 예선(서류심사)을 통해 본선에 진출한 혁신 우수사례 7건과 적극행정 우수사례 8건에 대해 1차 심사점수와 2차 현장심사단 및 현장호응평가단의 점수를 종합하여, 현장에서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먼저 혁신분야에는 김해시에서 발표한 ‘우리 마을 문제는 스스로 해결한다’ 사례가 최우수로 선정됐다.



▸(김해시) 해당마을의 가장 큰 현안인 노령화 및 좁은 골목길 등 노후된 주거 환경을 주민들이 운영주체가 되어 주도적 역할을 하는 “스스로해결단”을 구성·운영

- 공무원의 노력만으로 부족한 지역문제 해결을 지역주민과 협업하여 해결

※ 공구백화점 공동운영, 취약계층의 생활지원(재능기부 연계), 소화기 공동활용 등

다음으로 적극행정분야에는 경남도 도로과의 ‘도로사업 발주방식 전면변경 등으로 완전히 새로운 지방도 사업혁신 실행’사례와 김해시의 ‘행정착오와 법령미비로 30년 동안 묶인 땅을 지적재조사사업으로 넓게 적용하여 해결하다’ 사례가 최우수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도로과) 도로사업 장기화 특단의 대책으로 도로사업 발주방식 전면변경*, 준공(부분개통)위주 사업 집중 추진한 전국 최초 적극행정 지방도 사업

* (현행) 공사발주+보상 동시 → (변경) 보상율 60% 이상 공사발주

▸(김해시) 과거 행정착오로 개인, 국가, 김해시 공유필지에 대해 단독 소유 필지로 공유지분 정리하기 위해 근거법령, 근거부족으로 거부처분하지 않고 공유지를 지적재조사업으로 분할하는 창의적 대안 제시

2차 발표심사에 참석한 민간 심사위원들은 “이번 심사를 통해 도내 각 기관에서 도민 편익증진과 불편해소를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새삼 확인할 수 좋은 기회가 됐다”라는 공통적인 의견이 있었다.

이날 수상한 혁신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기관 표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며,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각 기관의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심사를 통해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본인이 희망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된다.



우수사례는 사례집으로 발간해 도내 전 기관에 혁신 및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진대회에 앞서 진행된 도-시군 혁신부서 소통간담회를 통해 도정혁신과 사회혁신의 주요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는 ‘혁신은 실패의 축적이자 결실’이라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현장에 맞는 새로운 행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안전판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으면서도 혁신과 적극행정을 위해 감사에 대한 부담을 줄일 방안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번 경진대회와 소통간담회를 주관한 김상원 경상남도 도정혁신추진단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입장에서 도민이 원하는 것을 고민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9년 10월 10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소규모 공공시설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7조(소규모 위험시설 지정.. 
【공고·고시】 추성세천 소규모 고위험..  
어제 방문자 수 : 123,555
오늘 방문자 수 : 91,125
합계 방문자 수 : 305,947,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