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6:17: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함양산청축협 가축분뇨 퇴·액비 전국 ‘최우수’

품질관리 능력·생산시설·관리능력 등 품평회 실시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12월 21일

함양산청축협 퇴비사업장 공장전경
함양산청축협 가축분뇨 퇴·액비 전국 ‘최우수’

품질관리 능력·생산시설·관리능력 등 품평회 실시

함양산청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박종천)이 최근 농협중앙회에서 주최하는 2018년 ‘가축분뇨 퇴.액비품평회’에서 액비부분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농협중앙회에서 매년 개최해온 가축분 퇴·액비품평회는 퇴·액비 품질관리 능력과 함께 생산시설 관리능력까지 함께 평가하며 운영전반에 걸쳐 우수사업장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평가의 주요 관점은 품질관리능력으로 질소전량, 인산전량, 가리전량 각각의 성분 합계량 0.3이상 및 수분 과 부숙도 등 액비 검사기준 규격에 준한 적합성과 우수성을 평가해 함양산청축협에서 생산된 함양산청축협 액비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함양산청축협축분퇴비유통센터에서 생산하고 있는 미생물 발효액비는 농업인의 충분한 시용과 효과 인증을 위하여 현재 무상공급 및 살포 중에 있으며 관내 농가에서 인기가 높아 필요한 농가의 주문이 쇄도하고 있는 상태로 지난 2014년과 2017년에도 액비부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바 있다.

또한 축분퇴비유통센터에서 생산하고 있는 퇴비는 1등급 가축분 퇴비로써 유기성이 높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교반부숙 발효공법”을 거쳐 생산하고 있으며 고온발효공법(1차 퇴적자연 발효 2차 기계교반 브로잉 발효 3차 후숙퇴적자연 발효)을 통해 70℃이상 공정 운영함으로써 유해 병원균, 종자, 해충 등을 사멸한 안전하고 깨끗한 1등급 가축분 퇴비이다.



액비살포 현장 사진
함양산청축협 축분퇴비유통센터는 지난 2006년 퇴·액비공장을 준공, 가동한 이래 10여년 동안을 지역 축산농가의 축산분뇨처리 고민을 해소하였을뿐 아니라 축산폐수를 자원화 함으로 인하여 경종농가의 비옥한 토양조성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박종천 조합장은 “가축분뇨의 미생물 발효액비 살포효과로 환경오염 방지, 농촌 노동력 문제 해결, 농업인 농자재 구입비 절감에다 토양미생물 공급에 따른 토양환경 개선과 농작물생육 개선에 효과가 기대된다”고 하며 우리지역에 자연순환농업의 모범적인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경종농가와 축산농가가 어우러져 잘사는 농촌 부자농촌을 만드는 일에 함양산청 축협이 일익을 담당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고 말했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12월 21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107,165
오늘 방문자 수 : 83,649
합계 방문자 수 : 308,621,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