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2:17: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제

고령화 농촌지역 농번기 못자리 인력난 해소에 나선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19일


고령화 농촌지역 농번기 못자리 인력난 해소에 나선다

‘함양농협’벼 육묘장 운영으로 "농업인의 경쟁력 키운다

함양농협(조합장 강선욱)이 운영하는 벼 육묘장이 농촌의 영농경영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함양농협에서 지역 최대 규모의 자동화 벼 육묘공장 운영하며 지역 농업인들에게 우량양묘 공급으로 양질의 영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공정 벼 육묘장은 올해는 13만여 상자를 생산 가동할 예정이며 수입농산물 개방과 노동력 부족 등 고령화 사회를 격고 있는 농업인들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요즘 함양농협 벼 육묘장에서는 어린 육묘가 탐스럽게 자라고 있으며, 노동력 감소와 농촌사회 고령화로 인해 모판설치가 어려운 농촌 현실의 농업인들에게 힘을 보태고자 함양농협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함양농협 벼 육묘공장은 함양군과 정부가 지원하고 함양농협과 농협중앙회가 지역특색사업으로 추진한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벼 자동화 육묘공장을 건립하여 운영 중이다.

벼 육묘장에서는 볍씨를 온탕 소독하여 모판에 볍씨를 담아 싹을 틔운 뒤 물·온도 등, 자동 조절되는 육묘시설에서 육묘를 키워 농가에 공급하며, 육묘 기간은 15~20여 일로 10~15㎝ 정도가 되면 모내기 할 논으로 배달이 되어 진다.

농업인들은 못자리를 만드는 번거로움과 일손을 덜 수 있어 반기고 있으며, 일반 못자리에서는 30~40일 걸리지만 육묘장에서는 15여일 만에 속성으로 재배 되 볍씨 영양분이 남아 모가 뿌리를 내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강선욱 조합장은 “고령화 되어가는 농촌지역에 벼 육묘장 운영으로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고 있다.”며 “관내 농업인들에게 안정적인 영농경영 인프라 구축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양질의 우량 육묘 생산 및 공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벼 육묘 13만여 상자는 농업인이 신청한 날짜에 원활히 공급 될 전망이다.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5월 19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107,165
오늘 방문자 수 : 64,559
합계 방문자 수 : 308,602,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