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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농업기술원, 소비자 곤충제품 만족도 조사 실시

영남권역 소비자 301명 대상 곤충제품 항목별 만족도 결과 발표
곤충제품 인식 76.4%, 체험 56.8%, 구입 30.6%

인터넷함양신문 / 1551woo@hanmail.net입력 : 2018년 1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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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농업기술원, 소비자 곤충제품 만족도 조사 실시

영남권역 소비자 301명 대상 곤충제품 항목별 만족도 결과 발표
곤충제품 인식 76.4%, 체험 56.8%, 구입 30.6%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곤충산업에 대한 ‘소비자 곤충제품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부산, 대구, 울산, 경남·경북에 거주하는 소비자 301명을 대상으로 곤충제품 구입 목적과 만족도, 선호도 등을 설문 형태로 조사했다.

조사에 응답한 소비자 76.4%가 곤충 제품을 인식하고 있었고, 곤충 체험을 해본 소비자가 56.8%,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전체의 30.6%였다. 또한 응답자의 소득이 높을수록, 40대 보다는 50대 이상 연령에서 곤충제품 체험이나 구입 경험이 증가한 경향을 보였다.

학습·애완용 곤충 구입 이유는 자녀가 좋아해서가 46.4%, 학교 학습용이 25% 였으며, 품질‧구입경로‧사육기술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으나, 응답자의 29.8%는 가격 대비 다소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식용, 또는 약용 곤충을 구입하는 목적은 맛있어 구입한다가 46.4%였고, 건강을 위해 먹게 되었다가 25%였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높았으나, 응답자의 21.7%는 곤충 형태와 모양에 대해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전반적인 곤충제품 선호도 조사에서는 14.3%가 선호했고, 선호하지 않은 비율은 38.6%였다. 곤충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맛있고 영양성분이 우수하기 때문이라고 조사됐으며, 선호 않는 이유로는 곤충의 혐오스러움과 무서움이라고 답변했다.

최용조 경남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장은 “곤충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는 곤충제품 우수성을 홍보와 제품 모양 개선 및 체험교육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곤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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