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6:17: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경남도교육청

경남교육청,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 대폭 확대

기초학력 심층 진단으로 학생의 부진 원인 파악... 권역별 지원센터 만들어 현장 지원 시스템 강화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2월 14일

 인터넷함양신문
경남교육청,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 대폭 확대

기초학력 심층 진단으로 학생의 부진 원인 파악...  권역별 지원센터 만들어 현장 지원 시스템 강화

경상남도교육청(박종훈 교육감)은 2022학년도 기초학력 지원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결손을 예방하고 지역 학습격차를 해소하고자 2023학년도 기초학력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2022학년도 경남교육청 ‘아이동행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개별로 찾아가는 학습코칭과 상담 프로그램 등을 초․중학생 1078명에게 지원하였다. 

이들 중 다양한 원인으로 심층 진단이 필요한 176명을 대상으로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검사*)를 하였다. 그 결과 91명이 지적 장애 또는 심각한 경계선 지능으로 판별되었고 이들은 대체로 부적응지수와 우울, 교우관계 문제 등 심리 정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왔다.

*풀배터리검사(Full Battery Assessments): 아동, 청소년, 성인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를 말한다. 이는 다각적 측면에서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문제를 살펴보거나 잠재적 위험 요인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심층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경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원인에 따른 개별 심층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올해 주요 사업은 △기초학력 심층 진단 확대 및 학부모 상담 강화 △기초학력 전담 강사 개별 수업 지원 확대 △두드림학교 지원 확대 △경계선 지능 학생 및 읽기 곤란 학생 지원 강화 등 촘촘한 대책을 마련하고 지원한다.

◇ 기초학력 심층 진단 확대
학기 초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기초학력 통합진단 후 지원이 필요한 초․중학생은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심층 진단을 지원한다. 

기존 종합심리검사를 확대하여 정확한 출발점을 진단할 예정이다. 또한, 심층 진단은 학부모와 담임교사 상담을 포함하여 가정과 학교의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심층 진단 결과 개별 원인을 파악하여 학습과 심리 정서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판별한다.
 

◇ 전담강사 개별 수업 지원 확대
초기 문해력과 수리력을 지원하고 학교 책임교육을 강화하고자 기초학력 전담 강사를 2022년 181명에서 2023년 457명으로 확대한다. 기초학력 전담 강사는 초기 문해력과 수리력 도움이 필요한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와 협력수업으로 개별 수업을 지원하거나 방과 후 학습을 지원하게 된다.


◇ 두드림학교 지원 대상 확대
초․중․일반고등학교에 다양한 요인을 가진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다중 지원하는 두드림학교를 확대한다. 다문화 학생, 학생 선수 기초학력 보장 지원 등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대상을 늘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 경계선 지능 학생 등 지원 강화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심층 진단을 통해 경계선 지능 학생이나 읽기 곤란 학생으로 판별되면 그에 맞는 전문가를 연결하여 일대일로 찾아가는 학습코칭, 상담, 전문기관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경남교육청은 진주와 거제에 기초학력지원센터를 구축하여 현장에서 수시로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전문가와 연계하여 심층 진단, 학습코칭, 상담 등 원인별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승오 초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습결손과 학습격차에 대한 우려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학생들의 출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지원책을 촘촘하게 마련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학생 1명도 놓치지 않는 책임교육을 실현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우인섭 기자 / 1551woo@hanmail.net입력 : 2023년 02월 14일
- Copyrights ⓒ인터넷함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가장 많이 본 뉴스
포토&인물
함양군 공고
어제 방문자 수 : 94,563
오늘 방문자 수 : 1,013
합계 방문자 수 : 308,633,610